이스라엘 땅에서 말씀 찾기 - 베들레헴에서 욥바까지 인문 기행
권종렬 지음 / 샘솟는기쁨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들에게 성경의 이야기는 얼마나 실제적으로 다가옵니까? 혹시 성경 속 말씀이 보통의 신화처럼 추상적으로 느껴지시진 않습니까?

 

성경의 이야기를 실제적으로 느끼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실제로 그 사건이 벌어진 현장에 가보는 것입니다. 성지순례를 가서 성경 속 현장을 거닐다 보면 이 이야기들이 단순한 구전설화가 아니라 이 땅에서 벌어진 진짜 현실임을 느끼게 됩니다.

 

광명 한우리교회 권종렬 목사님께서 이번에 베들레헴에서 욥바까지 이르는 성경 지리 탐방을 하셨습니다. 우리가 직접 가보지 못해도 목사님이 대신 그 길을 따라걸으며 느끼고 경험하신 것들을 신간, 이스라엘 땅에서 말씀 찾기를 통해 상세히 전달해 주십니다. 오히려 내가 직접 갈 때는 알 수 없었던 성경의 다양한 이야깃거리까지 전해주시니 최고의 가이드와 함께 성지순례를 떠나는 느낌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의 좋은 점은 직접 찍은 생생한 사진이 참 많이 수록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 시민들이 거주하고 있는 베들레헴의 모습과 동굴 집, 요르단 모압 평지와 뱅크시의 그라비티가 그려진 베들레헴의 분리장벽까지 성경 속 모습과 유사해 보이는 자연의 모습과, 실제 사람이 거주하는 현재의 모습을 번갈아 보다보면 성경의 스토리가 우리처럼 땀을 흘리고, 밥을 먹고, 잠을 자는 평범한 사람들의 삶 속에서 실제로 벌어졌다는 사실이 실감나게 됩니다. 막연하게 역사 속 언젠가 있었던 일이 아니라, 노동을 하고 학교를 다니고 결혼 생활을 하는 우리와 같은 인간의 삶에서 이 모든 이야기가 전개된 것입니다.

 

구약과 신약을 넘나들며 해당 지역에서 펼쳐진 성경 속 장면을 풀어주시는 목사님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멈추지 못하고 계속해서 페이지를 넘기는 제 모습을 보게 됩니다. 어떤 때는 설교 말씀 같기도 하고, 어떤 때는 수다 같기도 한 설명들을 듣고 있으면 오히려 성경 공과 공부를 할 때보다 더 깊게 성경 말씀이 와닿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제가 가장 가보고 싶은 곳은 단연 비아 돌로로사 였습니다. 이 책의 사진을 보니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좁고 초라한 골목길의 모습이 보였습니다. 인류의 모든 것을 짊어진 위대한 걸음이 이렇게 평범한 시장길 같은 곳에서 펼쳐졌다는 사실이 놀랍게 느껴졌습니다. 목사님께서 마주한 비아 돌로로사엔 휩쓸려 다니는 여행객들과 호객 행위를 하는 장사꾼으로 가득했다고 합니다. 지금 나의 비아 돌로로사엔 어떤 것들이 가득할까요? 그때에도 현재에도 우리는 그 길을 오직 예수님으로만 채우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너무 많은 것들이 그 자리를 채우고 있습니다.

 

삭개오가 올라간 돌무화과나무는 어떻게 생겼을까요? 갈릴리 호수는 얼마나 거대할까요? 우리가 그저 단어로만 알고 있던 성경의 지명들이 이 책, 이스라엘 땅에서 말씀 찾기 에 살아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땅에서 말씀 찾기를 통해 여러분의 성경 지식을 더 구체화해보는 기회를 갖게 되시길 바랍니다. 이 이야기들은 모두 현실이며 실제로 이땅에서 벌어진 일들입니다. 그 현실성을 깨닫고, 좀더 깊고 선명하게 성경 말씀을 묵상하는 우리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