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이 삶의 무기가 되는 순간 - 불안을 인생의 추진력 삼아 행복하게 사는 법
최정우 지음 / 다른상상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어디서 많이 들어본 말입니다. 실제로 그렇게 된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은 어려운 일은 어떻게든 모두 피하고 싶은게 솔직한 심정입니다. 특히나 우리를 불안하게 하는 일에선 더 그렇고요.

 

최과장의 심플한 상담소로 유명한 최정우 작가님께서 이번에 불안이 삶의 무기가 되는 순간 이라는 의미심장한 제목의 책을 출간하셨습니다. 피하기만 해도 감사한 불안을 도리어 삶의 무기로 사용할 수 있다니 이게 도대체 무슨 이야기일까요?

 

일단 먼저 정의해야 할 것은 우리는 절대로 모든 불안을 없앨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우리 삶에 다가오는 불안은 필연적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그 불안을 다루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파도가 다가오면 그 파도에 올라타 서핑을 하듯, 불안이 다가오면 그 불안을 이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는 것입니다.

 

이 책은 불안의 다양한 면에 대해 하나하나 세세한 해체를 진행합니다. 먼저 불안의 큰 요인은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는 데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저자는 묻습니다. 타인의 시선이 정말 그렇게 중요하냐고요. 타인의 시선은 하나의 의견일 뿐 절대적인 판단 기준이 될 수 없습니다. 우리가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은 타인의 목소리가 아니라 나의 내면의 목소리입니다.

 

저자는 내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방법을 소개해 줍니다. 불안을 느끼는 순간 그 불안을 메모장에 적어보라는 것입니다. 아니, 당장 피해도 모자랄 불안을 도리어 텍스트로 새기면 어쩌자는 겁니까? 그러면 도리어 불안이 더 선명해지는 것 아닙니까?

 

아닙니다. 놀랍게도 우리의 불안은 추상적인 상황에서 더 거대해 집니다. 저자는 카카오톡의 나와 대화하기, 네이버 메모장 등을 활용해 수시로 불안한 상황을 메모한다고 합니다. 마음 속에선 미친듯이 날뛰던 불안도 그것을 가만히 살펴보고 냉정하게 글로 적어가다보면 의외로 작은 크기로 쪼그라들게 됩니다. 실체는 별 것 없는 우리가 막연하게 불안을 키워버린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카카오톡 나와 대화하기에 불안을 구체적으로 적어본다는 간단한 팁으로 불안과 함께 하는 첫걸음을 뗄 수 있다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실제적이고 도움이 되는 조언이었습니다.

 

이 책에는 윈스턴 처칠, 스티븐 킹, 톰 행크스 등 불안을 안고 살았던 인물들을 소개합니다. 불안이 없는 삶만이 좋은 삶이 아닙니다. 누군가는 불안과 함께 살아갔지만 인류에 거대한 족적을 남기는 위대한 삶을 살아냈습니다.

 

불안이 찾아오면 무조건 도망가려고만 하시나요? 여러분은 불안에 대해 얼마나 구체적으로 인지하고 계신가요? 이 책에는 불안을 없애는 마법같은 주문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저 불안이 무엇인지, 불안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에 대해 차분히 소개할 뿐입니다.

 

신간 불안이 삶의 무기가 되는 순간을 통해 불안 위에서 서핑을 타는 방법을 배워보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불안함에도 행복할 수 있고, 불안함에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불안에 이 책이 큰 위로와 도전으로 다가가기를 기대합니다.



 

 

 

 

본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