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에 사로잡힌 당신에게 - 나는 내가 아픈 줄도 모르고
가토 다이조 지음, 이정환 옮김 / 나무생각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인은 불안합니다. 왜 불안한지, 불안의 근원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것이 사치처럼 느껴질 정도로 늘 불안한 상태입니다. 어쩌면 불안하게 지내는 것이 당연한 것처럼 여겨지기도 합니다. 사람 사는 게 다 그런 것 아니겠습니까?

 

베스트셀러 비교하지 않는 연습으로 유명한 가토 다이조 교수가 이번엔 불안에 사로잡힌 당신에게 라는 제목의 신간을 출간했습니다. 가토 다이조는 이 책에서 독자들에게 불안의 본질과 현실적인 자신에 대해 질문을 던집니다. 여러분은 어떤 것을 가장 두려워하는지 고민해 본 적이 있습니까?

 

세상에 혼자 태어나는 사람은 없습니다. 우리 심리의 대부분도 자라나는 과정에서 여러 영향을 받아 형성된 것입니다. 저자는 불안의 탄생과 본질에 대해 우리 내면에 새겨진 형성 과정을 설명합니다. 유년 시절 마음의 상처와 결핍은 우리의 인격에 불안이라는 열매를 맺게 했습니다. 이것은 분명 우리의 잘못이 아닙니다.

 

내 잘못이 아니라는 것을 인지하는 것만으로도 큰 발전이지만 여기서 멈춰서는 안 됩니다. 이 책은 여기서 더 나가 받아들임의 수준까지 성장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나에 대해 이해하고 수용했다면 우리는 이것을 외면하고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인정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야 합니다. 우리가 손댈 수 없는 시기에 문제가 있었지만, 이제부턴 우리가 손댈 수 있는 시기입니다. 과거를 인정하고 미래로 나아가는 용기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우리가 쏟아야 하는 노력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토 다이조는 가장 먼저 열등감을 지적합니다. 타인과의 비교는 우리를 불안하게 합니다. 그것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상관없이 기본적으로 인생의 기준을 남에게 맞추게 하기 때문입니다. 타인과 비교하기 때문에 더 노력하게 되면 좋은 것 아니냐고 묻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이 책에선 올바른 노력과 그릇된 노력의 차이에 관해서도 설명합니다. 모든 노력이 선한 것은 아닙니다. 옳은 방향으로 천천히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용기를 낼 때에만 우리는 남에게 휘둘리지 않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유년 시절엔 잘못된 부모에 의해 휘둘린 삶을 살았는데, 성인이 된 후에도 여전히 남에게 휘둘리는 삶을 사시겠습니까?

 

이 책에서 가장 강렬하게 다가온 문장은 이것입니다.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임과 동시에 새로운 현실을 만들어 나가는 것도 자신이라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에 어떻게 이 두 가지가 공존할 수 있을까요? 현재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다가올 현재를 새롭게 창조해 가는 삶, 이것이야말로 불안을 벗어난 가장 안정되고 건강한 인간의 모습일 것입니다.

 

책의 제목이 불안에 사로잡힌 당신에게 라서 불안 극복이나 두려움 제거에 집중된 책일 것으로 생각했는데, 오히려 책의 내용은 인생을 받아들이고 헤쳐 나가는 자세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불안 극복은 그것에 따른 결과로써 나오는 것이지, 불안에 집중해서 강제로 제거한다고 없어지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어떻게 수용하고 계시는가요? 가토 다이조의 신간, 불안에 사로잡힌 당신에게 를 통해 삶을 대하는 건강한 자세를 배워보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과거를 딛고 새롭게 나아갈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건강하고 행복한 내일을 응원하고 기대합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