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트레칭의 정석 - 스트레칭조이의 몸과 마음을 풀어 주는 유연성의 마법
김성종.오세인 지음 / 북스고 / 2024년 7월
평점 :

남자들은 근력운동으로, 여자들은 체중감량으로 바쁜 여름철 운동, 하지만 저에게 가장 절실한 운동은 다른 어떤 것도 아닌 스트레칭이었습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목과 어깨가 뻐근하면 그대로 하루를 망치곤 했습니다. 근육도 멋진 쉐입도 다 필요없으니 아프지 않은 몸만 되기를 바랐습니다.
국내 최초의 스트레칭 샵인 스트레칭조이를 운영하고 있는 김성종 선생님과 대한스트레칭협회장을 맡고 계신 오세인 선생님께서 함께 집필하신 신간, 스트레칭의 정석은 제목 그대로 스트레칭에 대한 모든 것을 담아낸 스트레칭 백과사전과 같은 책입니다.
운동을 하려고 마음 먹으면 다짜고짜 근력 운동부터 들어가거나, 일단 유산소 러닝부터 시작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나마 제대로 운동을 하고자 하는 분들은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 전에 잠깐 스트레칭을 진행하는 정도입니다.
이 책은 스트레칭이 왜 필요한가에 대해 독자를 성실하게 설득해갑니다. 저자는 스트레칭은 단순한 워밍업이 아니라고 항변합니다. 스트레칭은 통증 감소와 신체 기능 향상으로 가는 가장 중요한 운동 그 자체입니다.
제가 스트레칭의 필요성은 느낀 건 통증 감소에 대한 니즈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거북목으로 인해 어깨가 불편해지고, 무엇보다 편두통이 함께 찾아오는 날엔 그야말로 하루를 통으로 날리곤 했습니다. 37페이지에 있는 한 문장이 제 가슴에 날아와 박혔습니다. "아주 단순한 스트레칭만으로도 한평생 가지고 살아왔던 만성 통증을 해결할 수 있다."
거북목과 굽은등으로 인해 잘못된 체형을 갖게 된 모델의 옆모습은 평상시 제 모습과 유사했습니다. 이 책에선 단순히 자세를 바로 잡는다고 문제가 바로 해결되는 것은 아니라고 이야기합니다. 오랜기간 잘못된 자세로 살아온 이들은 이미 정상보다 짧아진 근육과 정상보다 늘어난 근육이 생겨버렸기 때문입니다. 이 책에선 독자의 증상에 따른 짧아진 근육과 늘어난 근육을 하나하나 짚어줍니다.
거북목과 굽은등을 해결하는 스트레칭의 모든 동작은 사진과 텍스트로 설명됩니다. 요즘엔 유튜브로 영상을 보여주거나 지나치게 많은 사진으로 부분 동작을 보여주는 책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이 책은 하나의 동작에 대해 상세한 텍스트 설명을 통해 해당 동작에서 독자가 무엇에 집중해야 하며 어떤 목표를 가지고 스트레칭을 수행해야 하는지를 단계별로 설명해 줍니다. 책을 따라하며 이 책의 제목이 왜 스트레칭의 정석인가를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유행에 편승하여 화려한 편집기술을 보여주는 책이 아니라, 그야말로 스트레칭의 정도를 걷는 책입니다. 독자들은 하나의 동작을 정해진 시간과 권장 횟수에 맞춰 성실히 따라하며 자신의 몸 상태를 바로 잡아갈 수 있습니다.
혹여나 독자들이 잘못된 자세를 취할 것에 대비해 오동작을 막아주는 팁이 페이지마다 자세히 설명되어 집니다. 단언컨대 이 책에서 알려주는 스트레칭이 사실상 일반인이 소화할 수 있는 스트레칭의 모든 것입니다. 이 책 한 권을 성실히 따라가는 것만으로 얼마나 건강한 몸을 만들어 갈 수 있는가 놀라게 되었습니다.
만성 통증과 구부정한 자세로 고통받고 있는 분들께 이 책, 스트레칭의 정석을 추천해 드립니다. 단순히 근육만 부풀리는 운동이 아닌, 정말 건강한 몸을 만들어가는 배움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스트레칭은 그 자체로 훌륭한 운동입니다. 오늘부터 몸을 쭉 펴고 건강하게 스트레칭합시다.




본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