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탄력성 - 삶의 모든 역경과 시련을 뛰어넘는 법
김시현 지음 / 다른상상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바라는 것은 실패없는 삶입니다. 하지만 그런게 실제로 가능하다고 믿는 건 어린아이뿐일 것입니다. 어른이 된다는 건 인생에 필연적으로 실패가 찾아오며 어떤 식으로든 고통을 겪는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해야할 일은 실패를 모른 척 하는 것이 아니라, 언젠가 반드시 찾아올 실패를 미리 준비하는 것일겁니다. 실패가 찾아왔을 때 실패를 딛고 일어서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사고혁신연구소 김시현 소장님이 출간하신 신간, 회복탄력성은 제목 그대로 회복탄력성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주는 실패 가이드북입니다. 저자는 회복탄력성이란 곧 유연한 태도를 말한다고 이야기합니다. 한 번의 실패가 영원한 실패를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실패에 대해 유연한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그저 버티고 맞서는 것만이 답이 아니라, 실패 위에 올라타 오히려 도약의 발판으로 삼는 것이 회복탄력성입니다.

 

이 책에 등장하는 가장 큰 시상 중 하나가 바로 계단입니다. 저자는 계단이라는 이미지를 통해 독자로 하여금 실패를 재정의하게 도와줍니다. 잘 걷고 있는 내 앞에 갑자기 턱이 나타나면 당황하게 될 것입니다. 나는 잘 걷고 있는데 왜 턱이 나타났을까? 이 턱 때문에 그동안 걸어온 걸음이 모두 헛되게 되었다, 이제 나는 더이상 예전처럼 걸어갈 수 없다, 제발 턱이 없어졌으면 좋겠다. 혹시 이렇게 생각하고 계시진 않습니까?

 

내 앞에 나타난 턱을 장애물이 아니라 계단이라고 생각하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무언가가 앞을 가로막는다면 이제는 그 레벨이 아닌 다른 레벨로 올라서야 한다는 뜻입니다. 지금까지는 직선으로 걸어왔다면 이제는 운동 방향을 바꿔 위로 올라가는 변화를 주어야 한다는 뜻도 됩니다.

 

결국 회복탄력성의 관점에서 보는 실패와 시련은 모두 과정인 것입니다. 그냥 과정도 아니고, 나의 과거를 극복하고, 새로운 삶을 살게 해주는 기폭제와 같은 역할을 하는 변화의 과정입니다.

 

저자는 오늘 성장했다는 느낌이 내일을 위한 교량이 된다고 조언합니다. 우리는 인생에 성공과 실패만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가운데 성장이라는 새로운 선택지가 있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성공과 성장과 실패, 이렇게 세가지 선택지가 있다면요.

 

아무리 큰 시련이 닥쳐왔다고 해도 우리가 그것을 성장의 기회로 여긴다면, 즉 회복탄력성이 작동한다면 우리는 시련마저도 나를 위해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책을 읽으며 무기력을 넘어서 내 안의 두려움이 조금씩 사라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실패는 무조건 피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마주했을 때 잘 다루는 것이 중요함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고난 속에 인생의 기쁨이 있다는 니체의 말로 책은 마무리 됩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에게 다가오는 고난이 기대가 되십니까?

 

시련마저 기대하게 만드는 놀라운 회복탄력성을 배우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세요. 우리도 마음근력을 기르고 실패를 딛고 일어서 새로운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두려운 내일을 응원합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