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셀프 실전 교과서 - 인테리어 업체에 기죽지 않는 건축주를 위한 설계·계약·시공·자재·마감 공정별 인테리어 실전 가이드
점효 지음, 신병민 감수 / 보누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눈탱이 맞는 게 당연한 일이 있습니다. 선불을 주고 나면 손님이 을이 되어 버리는 일이 있습니다. 한 번 하고 나면 수명이 단축된다는 인테리어가 그것입니다.

 

인테리어 업체에 모두 맡겨 버리자니 도무지 신뢰가 가지 않습니다. 이미 주변에 피해자가 너무 많습니다. 집에 문제가 생겼을 때의 스트레스는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무언가를 해보기엔 우리가 너무도 명백한 인테리어 까막눈입니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번에 출간된 신간, 인테리어 셀프 실전 교과서는 스스로 인테리어를 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놀라운 책입니다. 아니, 타일 붙이고 전기 시공하는 일을 내가 어떻게 하냐고요? 모든 일을 우리가 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인테리어를 보는 눈을 키우면 됩니다. 시공은 전문가가 해줄 것입니다. 다만 우리가 인테리어의 용어와 각각의 인테리어 방식 중 어떤 것이 어떤 면에서 좋은지 등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인테리어를 하기 전 완성된 미래의 집에 대한 청사진이나 컨셉트를 분명히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그에 맞게 예산도 짤 수 있고, 전문가에게도 나의 취향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확실한 컨셉을 잡았다면 이제 본격적인 인테리어 구상에 들어갑니다.

 

이 책에선 다양한 외부의 도움을 기꺼이 요청하라고 말합니다. 이미 인테리어를 완성한 주변 지인에게 자료를 요구하기도 하고, 네이버 인테리어 관련 카페에 가입해 정보를 교환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오늘의집 3D 인테리어를 활용해 우리집을 검색하거나 혹은 도면을 직접 그려 3D로 나의 공간을 구현해내는 팁 등이 흥미로웠습니다. 전문적인 툴이나 프로그램이 없어도 셀프 인테리어를 도와줄 다양한 수단이 이미 우리 곁에 있습니다. 이 책은 그 활용법을 최대한 친절하게 설명해 줍니다.

 

제가 최근 관심을 가진 분야는 욕실 인테리어였습니다. 세면대와 욕조가 낡아 교체하는 김에 욕실을 통째로 바꿔보고자 하는 욕심이 생겼는데 이 책을 통해 조적으로 쌓을 때의 장단점과 파티션으로 구분할 때의 장단점에 대해 상세히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내 눈에 예쁜 것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각각의 인테리어는 고유한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책에서 소개해주는 내용을 참고해 나의 형편에 맞는 재질과 구성을 찾아가는 과정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SMC열경화성수지는 가볍고, 내습성이 강하고, 가격도 저렴하지만 동시에 화재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렇듯 모든 재료는 선택의 이유와 피해야 할 이유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모든 내용이 장점으로만 이루어진 재료가 있다면 당연히 그것으로 모두 대체되었을 것입니다. 고객에게 선택지가 있다는 것은 바꿔말하면 그 선택지는 모두 각각의 장단점을 품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 책은 우리보다 먼저 그 복잡한 길을 건넌 인테리어 선배가 자신이 겪었던 시행착오, 장단점 등을 모두 정리해 전달해주는 엄청난 책입니다. 이 책을 통해 우리가 맞게 된 눈탱이의 크기를 줄여 봅시다. 더이상 업자에게 휘둘리지 말고 우리가 주도하는 우리의 집을 만들어 갑시다. 어차피 내가 살아야 할 집이잖아요.

 

집을 손보고 싶은 모든 분께, 인테리어 셀프 실전 교과서를 진심으로 추천해 드립니다. 올수리를 하지 않을 분들도 내게 필요한 영역을 찾아봄으로써 인테리어를 바라보는 시야를 넓히게 되시길 바랍니다. 이 책을 꼭 읽어보세요.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