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 아프고 힘들었던 나를 찾아 위로와 격려를 해주는 시간여행
권은겸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서전은 어떤 사람이 쓰는 건가요? 성공한 사람이 쓰겠죠. 자기계발서는 어떤 사람이 쓰나요? 뭔가 대단한 업적을 이룬 사람이 쓰겠죠. 당연한 것 아닌가요?

 

그런데 여기 아무것도 이루지 못했고 실패에 실패를 거듭했다고 고백하는 작가가 있습니다. 누구보다 아프고 힘든 시간을 보내왔노라고 고백하는 독특한 에세이, 내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가 출간되었습니다.

 

저자는 가난한 집안 3남 2녀의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저자가 태어나고 다음 해 아버지가 위암으로 돌아가셨고 어머니는 힘들게 3남 2녀를 키우셨습니다. 누구의 잘못이 아님에도 막내인 저자는 부족한 케어를 받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고생하며 사시던 어머니도 저자가 중학교 1학년 때 자궁암으로 돌아가셨습니다. 저자는 청각장애를 앓았고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판매 일을 시작합니다.

 

여기까지만 해도 상당히 고단한 삶입니다. 부모 없는 아이의 삶이 어떠했겠으며, 장애를 가진 이의 삶은 또 얼마나 고되겠습니까? 그러나 저자는 결혼도 하고 아이도 낳으며 열심히 인생을 살아갔습니다. 이제는 고생의 결과를 누릴 일만 남았겠지요?

 

그런데 인생은 그렇게 호락호락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지인의 감언이설에 남편 몰래 대출을 받고 투자했다가 모든 돈을 날려버렸습니다. 허리디스크로 크게 고생하기도 합니다. 왜 이렇게 힘든 일이 계속해서 일어나는 걸까요?

 

그러나 힘든 와중에도 저자는 자신의 마음을 살핍니다. 피해의식을 가지자면 얼마든지 그럴 수 있는 환경임에도 다른 데서 원인을 찾지 않고 이를 도리어 성장의 기회로 삼기 시작합니다.

 

남과 비교하지 않고 나만의 길을 가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진리의 말씀 같지만, 그것을 실제로 내 삶에 적용하기까지는 엄청난 훈련이 필요합니다. 청각 장애와 가난, 폭력 등 다른 사람과 비교하고 싶은 욕구가 생길 때마다 저자는 자신의 길을 걷기로 다짐합니다. 모든 사람에겐 각자의 인생이 있고, 그것은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는 고유한 것입니다. 조금 돌아가는 것처럼 보였지만, 저자는 묵묵히 자신의 길을 걷습니다.

 

자, 이제 깨달음을 얻었으니, 인생이 풀려야죠? 아니요. 인생은 영화가 아닙니다. 인생은 말 그대로 인생이죠. 저자는 그 후에도 사기를 당하기도 하고, 잘못된 가르침을 받기도 하며 또다시 돌아가는 세월을 보냅니다.

 

그런데도 저자는 오늘 하루를 살아냅니다. 이혼과 재산 탕진, 어려운 일이 끊임없이 계속되지만, 오늘은 오늘 하루를 살아갈 만큼의 교훈을 얻고 감당해내면 되는 것입니다. 이제 비로소 저자는 삶의 목적을 알아갑니다.

 

완벽한 삶이 아니라 불완전하더라도 얼마든지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삶, 저자에게 또다시 아픈 순간이 오더라도 저자는 이제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어떤 상황이든, 어떤 위치든 그 순간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성공 스토리가 없어도 독자에게 울림을 줄 수 있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책, 내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를 통해 묵묵히 하루를 감당해 내는 평범한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거칠고 돌아가더라도 우리의 삶은 목적을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고단한 삶을 사는 모든 이의 마음을 위로하고 응원합니다. 화이팅!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