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근육 튼튼한 내가 되는 법 - 개정판
박상미 지음 / 특별한서재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관계가 쉬운 사람이 있겠냐마는 유난히 관계적 어려움을 토로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남들은 그냥저냥 지내는 것 같은데 평범한 일상이 나에겐 왜 이리 버거운지요.

 

수많은 저서와 방송 출연으로 유명한 박상미 심리상담가께서 이번에 마음 근육 튼튼한 내가 되는 법이라는 책을 출간하셨습니다. 상담가님은 이 책을 통해 사람에게 상처받은 마음을 셀프 치유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주십니다.

 

이 책은 제목부터 상당히 놀라운 인사이트를 줍니다. 우린 사람마다 근육의 힘이 다름을 알고 있습니다. 힘이 약한 사람에게 무거운 물건을 들라고 강요하거나, 서로 다른 근육을 가진 사람끼리 동일한 힘을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지 않습니다. 몸의 근육은 외형적으로 보이는 것이기 때문에 너무도 분명한 기준을 세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마음에도 근육이 있다는 이야기는 어떻게 받아들여지시나요? 머릿속으로 마음 근육을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상처를 대하는 우리의 태도는 분명하게 달라집니다. 왜 나만 이럴까 라는 피해의식이 아니라, 사람마다 마음 근육이 다르며, 내가 저 사람보다 약하다고 해서 실패한 것이 아니라는 거죠. 근육이 없는 사람이 헬스장에 가서 근육을 단련하듯이 마음 근육 역시 부족한 부분을 조금씩 단련해 가면 되는 것입니다.

 

이 책은 마음 근육을 단련하는 다양한 스텝을 제공합니다. 어떤 사람의 말에 상처받았을 때 우리는 두 가지 근육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저 사람의 마음 근육과 나의 마음 근육이 그러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사람은 이미 자신에게 상처 주는 말을 계속해서 하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저 사람은 자신을 돌보는 마음 근육이 단련되지 않은 사람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내 마음 근육은 어떨까요? 남의 말에 휩쓸리고 쉽게 상처받는 나 역시 무언가가 결핍된 상태일 것입니다. 저자는 내 마음 돌보기, 나 자신을 좋아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내 상처를 남의 탓으로 돌리면 일시적으로 마음이 편안해질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본질적으로 나를 허약하게 만드는 일입니다. 왜냐하면 내가 이렇게 된 게 저 사람 때문이라면, 내 상처가 치유되는 것도 저 사람 손에 달린 일이 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쟤 때문에, 엄마 때문에, 직장 동료 때문에 아프다는 사람은 치유의 주도권마저 그들에게 넘겨주는 꼴이 됩니다.

 

우리는 주도적으로 내 마음을 돌봐야 합니다. 저자는 나에게 아픔을 준 상대를 용서하는 것은 그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나를 위한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더 이상 남에게 휘둘리지 않기 위해, 그가 나를 지배하지 못하도록 나 자신을 자유롭게 풀어주는 것, 이것이 바로 용서의 핵심입니다.

 

나를 돌본다는 것은 참 흥미로운 일입니다. 이 책에서 전해주는 다양한 팁이 있는데, 예를 들면 아주 작은 목표를 세우고 이를 자주 성취해 가며 나 자신에게 기쁨을 주는 연습을 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이 왜 흥미롭냐면, 내 감정에 사로잡혀 끌려다니는 것이 아니라, 나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내가 나를 훈련하고 상을 준다는 관점의 변화가 일어나야 하는 작업이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자신을 사랑하고 계시는가요? 여러분의 인간관계 근육은 얼마나 튼튼한가요? 내 마음을 얼마나 되돌아보고 계십니까? 여러분의 인생에서 주인 노릇하고 있는 타인이 있지는 않습니까?

 

마음이 허약한 사람을 위한 박상미 선생님의 마음 헬스장이 오픈했습니다. 신간, 마음 근육 튼튼한 내가 되는 법을 통해 우리의 가장 약한 부분을 마음껏 드러내고 치유의 여정을 시작해 봅시다. 오늘도 세상에 상처받고 동굴 속으로 숨어들어 간 모든 분께 이 책, 마음 근육 튼튼한 내가 되는 법을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