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쾌한 해설과 그림이 있는 천로역정
존 버니언 지음, 릴랜드 라이큰 글, 오현미 옮김 / 도서출판CUP(씨유피)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독교 최고의 고전을 한 권만 뽑으라면 아마 이 책으로 의견이 모일 것입니다. 존 버니언의 천로역정. 교회학교 시절부터 수없이 들어왔고, 여름성경학교 때는 천로역정 코스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여기저기서 참 많이도 들었고, 설교 말씀에도 자주 인용됩니다. 그런데 막상 천로역정을 제대로 읽어본 크리스천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워낙 오래전에 쓰인 책일뿐더러 내용도 복잡하고 난해하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CUP에서 참 놀라운 기획의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휘튼대학 영문학 교수인 릴랜드 라이큰의 가이드를 통해 천로역정을 읽어가는 것입니다. 고전 영어 문학 전문가의 가이드를 통해 읽는 천로역정은 얼마나 깊이 있게 다가올까요? 책의 제목부터 분명합니다. 명쾌한 해설과 그림이 있는 천로역정.

 

천로역정은 문학이기 때문에 당연히 현존하는 사실을 백 퍼센트 그려내고 있진 않습니다. 그랬다면 문학이 아니라 에세이로 분류됐겠지요. 그런데 그렇기에 천로역정을 읽어내기 위해서는 많은 선행 공부가 필요합니다. 그 당시의 문화와 환경, 존 버니언이 처한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면 문학으로 표현된 작가의 메시지를 온전히 읽어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천로역정의 시작부에 웬 동굴이 등장합니다. 그냥 동굴로 이해하고 넘어가도 책을 읽을 순 있지만 이 책은 릴랜드 라이큰의 가이드를 통해 해당 본문이 쓰인 배경을 소개해 줍니다. 당시 존 버니언은 불법으로 설교한 죄로 잉글랜드 베드포드의 감옥에 갇힌 상태였다고 합니다. 이 책의 설명대로라면 무려 12년 동안 옥살이를 했다는 것인데, 이런 설명을 듣고 난 후 천로역정을 읽으니, 동굴의 의미가 다르게 읽혔습니다.

 

작가의 배경뿐 아니라 천로역정에 사용된 성경적 비유에 대해서도 풍성한 해설이 덧붙여집니다. 등장인물이 히브리서의 특정 구절을 반영하고 있다든가, 신약의 어떤 메시지를 은유적으로 전달하고 있는 것이라는 해설이 더해지니 단순한 이야기로만 보였던 천로역정이 풍성한 기독교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새로운 도구로 읽히기 시작했습니다.

 

해설만 풍성한 것이 아닙니다. 이 책은 컬러풀한 색채를 활용해 본문에 맞는 다양한 그림을 제시합니다. 온갖 비유와 논쟁이 난무하는 작품이기에 자칫 독자가 길을 잃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유효적절하게 등장하는 그림이 독자가 작품에 몰입도를 놓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책의 본문에 대한 해설과 가이드가 모두 끝나면 작품 전반에 대한 설명과 토론 거리 등도 제공해 줍니다. 각각의 문장을 나누어 설명해 주더니 책의 후반부엔 책을 큰 시야로 전체적인 조망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단언컨대 이 한 권의 책만 있다면 천로역정에 대한 모든 해설과 주석을 얻어갈 수 있습니다. 놀랍도록 친절하게 가이드를 해주며, 본문 이상의 깊이 있는 가르침을 더해주는 신선한 책입니다.

 

이름만 들어왔던 천로역정에 대해 언젠간 제대로 읽어보고 싶다고 생각하셨습니까? 그렇다면 이 책, 명쾌한 해설과 그림이 있는 천로역정을 통해 천로역정의 모든 것을 정복해 보세요. 우리가 알아야 할 천로역정에 대한 모든 것을 얻어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크리스천에게 명쾌한 해설과 그림이 있는 천로역정을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