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연금처럼 근육 리셋 - 백 세까지 건강한 노후 보장하는 근육테크 기술
홍정기 지음 / EBS BOOKS / 2023년 12월
평점 :
30대가 되면 주식이니 코인이니 투자하는 곳이 많아집니다. 40대가 되면 각종 건강검진 등 속건강을 위해 투자를 합니다. 그런데 모두가 놓치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근육 투자입니다. 아니, 근육에 무슨 투자를 하라는 것입니까? 그리고 근력 운동은 한창 꾸미기 좋아하는 20대 때 하는 것이 아닌가요?
대한민국 스포츠의학 최고 전문가인 차의과대학교 대학원 홍정기 원장은 이번에 EBS BOOKS를 통해 연금 처럼 근육 리셋이라는 신간을 출간하였습니다. 이 책은 독자들이 다가올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 지금부터 근육에 투자해야 함을 알리는 신선한 책입니다.
젊어서는 아무거나 먹어도, 나이를 먹을수록 먹을 것에 신경을 쓰고 이른바 속건강에 신경을 씁니다. 어떤 것을 먹느냐가 건강에 직결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정작 근력 운동은 등한시합니다. 이 나이에 근육을 키워서 뭐 하나요? 몸을 쓰는 일을 하는 것도 아니고, 미용상의 목적 외엔 특별한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자는 근육이 있는 사람은 근육이 없는 사람에 비해 기초대사량 자체가 높다고 이야기합니다. 즉 근육을 키운다는 것은 곧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것이고, 그 자체로 남들보다 속건강이 좋아진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근력 운동이라 하면 보디빌딩 같은 우락부락한 근육을 떠올립니다. 그런데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근육은 속 근육과 겉 근육의 밸런스가 맞는 건강한 근육을 이야기합니다. 즉, 근육의 크기가 아니라 근육의 질을 높이는 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나이를 먹으면 필연적으로 관절이 약해지기 마련입니다. 미리 근육을 키워두면 나중에 근육이 관절을 꽉 잡아 좀 더 유연한 신체 가동을 도와줍니다. 이런 면에서 근력 운동은 나중에 타 먹는 연금처럼 지금 미리 투자해 두어야 할 상품입니다. 관절뿐 아니라 수면 및 정신건강에도 근육의 영향이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기초대사량의 관점에서 보면 당뇨와 고혈압 같은 성인병도 근육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근육의 중요성을 알았다면 이제 본격적인 근력 운동을 시작할 때입니다. 이 책은 우리가 실생활에서 언제든지 할 수 있는 운동법을 소개해 줍니다. 특별히 헬스장을 가지 않아도 집이나 사무실에서 아무 때나 이 책이 소개하는 운동법을 통해 근육을 키우고 바른 자세를 잡으며 몸을 유연하게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은 컬러풀한 그림을 통해 자세히 소개되며, 이 운동 과정에서 우리 몸의 어떤 부위가 자극받고 교정되는지 또한 상세하게 설명됩니다.
트레이너가 집필한 운동 책도 많고, 의료인이 출간한 이론 서적도 많지만, 이 책처럼 근육에 대한 이론과 실전을 모두 풍성하게 담아낸 책은 본 적이 없습니다. 근육에 대해 더 이상 알 필요가 없을 정도로 자세한 정보를 얻어가고, 동시에 나에게 최적화된 운동법을 통해 오늘부터 즉각 근력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놀라운 책입니다.
여러분은 오늘 어디에 투자하고 계십니까? 집, 주식, 식단에는 투자하면서, 정작 미래 건강에 가장 큰 역할을 할 근육은 등한시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오늘 이 책, 연금 처럼 근육 리셋을 통해 근육을 다시 만들어 보세요. 앞으로 평생 여러분의 건강을 책임질 가장 중요한 친구를 얻어가시게 될 것입니다. 오늘부터 근육을 만듭시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