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지구력 - 삶의 경로를 재탐색하는 발칙한 끈기에 대한 이야기
윤홍균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계발서를 읽고 힘이 되는 영상을 보며 이제는 잘 해봐야지 하다가도 어느 순간 다시 이전 모습으로 돌아가 버리는 내 모습을 보게 됩니다. 힘을 내야지 하다가도 힘이 들어가질 않아 주저앉아 버리고, 며칠 전의 각오와 다짐은 어느새 공기처럼 사라져 버립니다. 왜 우리의 결심은 이토록 무기력한 걸까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윤홍균 원장이 집필한 신간, 마음 지구력은 육체와 똑같이 우리 마음에도 지구력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새해 계획을 세우며 운동을 해야겠다고 독하게 마음먹어도 체력이 따라주지 않으면 작심삼일을 넘기기 힘듭니다. 우리의 마음을 바꾸는 작업은 단순히 독한 마음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체력, 마음 지구력이 필요합니다. 누군가는 끈기라는 용어를 쓸 것이고, 누군가는 지속력이라는 용어를 쓸 것입니다. 이 책은 마음 지구력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변화를 원한다면 우리에겐 이 마음 지구력이 필요합니다.

 

나는 왜 이리 무기력할까, 나는 왜 지속하지 못할까, 제 머릿속을 떠나지 않는 의문이었습니다. 두려움 앞에서 회피하려고만 하고 어떤 일도 쉽게 시작하지 못해 괴로워하고 있었는데 이 책에선 해피 엔딩이 의욕을 만든다고 답해주었습니다. 상처 때문에 생긴 부정적 예감은 제가 시작하지 못하게 만들고 일을 지속하지 못하게 만들었습니다. 이 책은 이렇게 하나하나 사례를 들어가며 독자의 회복력을 끌어올리도록 이끌어 줍니다.

 

어쩌면 우리의 무기력과 번아웃은 하나의 사건에서만 비롯된 것은 아닐지 모릅니다. 여러 요인이 작용하여 지금의 나를 만들었고, 우리는 이 책에 수록된 다양한 사례와 그에 대한 해결책을 읽으며 나의 문제를 찾아갈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나에게 필요한 이야기를 찾아 읽는 것도 큰 도움이 되겠지만, 이 책은 좀 더 진지한 태도로 일독할 것을 추천합니다.

 

무기력은 광합성으로 극복한다느니 우울감은 수용성이라 샤워하면 녹아 없어진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신 적 있을 겁니다. 과학적 근거가 있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이 책에서도 마음 지구력은 체력과 관련이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운동을 하고 샤워를 하고 적절한 놀이로 마음에 보상을 해주며 체력을 키우면 마음 지구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저자는 결국 마음 지구력이란 도파민과 세로토닌을 충분히 가동하는 능력이라고까지 표현합니다. 우리가 삶의 변화 앞에 무기력했던 것은 단순히 의지가 부족했던 것이 아니라 내 몸과 마음에 대해 너무도 무지했던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잘못된 쾌락을 추구하고 있었고, 잘못된 회복에 기대고 있었다면 우리 뇌와 몸, 정신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더 건강한 변화의 길을 찾아야 합니다.

 

번아웃과 소진, 마음의 상처에 대해 탐구했다면 이제 미래로 나아가야 합니다. 저자는 완벽주의와 노력 만능설이 우리를 어떻게 주저앉히는가에 대해 상세하게 폭로합니다. 잘 사는 것과 완벽하게 사는 것은 다릅니다. 우리는 종종 이 두 가지를 혼동해 스스로를 괴롭히곤 합니다. 혹시 당신은 완벽주의가 아니고, 오히려 완벽을 추구하지 않아서 문제인 것 같다고요? 이 책에선 완벽이 아니라 남들처럼 평범하게 살고 싶다고 말하는 사람도 실제론 완벽주의자일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남과 비교하여 자기 연민이나 열등감을 느끼는 것 또한 그 범주에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편견과 오해를 낱낱이 파헤치고 이에 대한 정신건강 의학적 조언을 던져주는 참 놀라운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페이지마다, 또 챕터마다 가슴을 송곳으로 찔린 것처럼 깜짝 놀란 순간이 여러 번 있었습니다. 베테랑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분석과 조언을 통해 나의 문제를 깨닫고 건강한 끈기를 회복하게 되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긍정성을 유지할 수 있고 더 나은 적응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 놀라운 회복의 길에 이 책이 큰 도움이 되어줄 것입니다. 성장을 원하는 모든 분께 마음 지구력을 진심으로 추천합니다. 실패와 상처를 극복하고 일어서 더 건강한 내일을 만들어가길 기원합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