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추는 고래는 행복하다 - 인생의 샬롬을 이루어 가는 21일 묵상
류인현 지음 / 두란노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통해 다양한 고래의 종류가 화제가 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브라운관을 가득 채우며 유유히 헤엄치는 혹등고래의 모습은 단연 압권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이 고래를 표지로 한 독특한 신앙 서적이 출간되었습니다. 거북이는 느려도 행복하다 의 저자인 류인현 목사님이 출간하신 춤추는 고래는 행복하다가 그것입니다. 고래와 기독교 사이에 무슨 연결고리가 있기에 이런 책이 출간된 것일까요?

 

이 책은 총 3주 동안 매일의 분량만큼 묵상할 수 있는 에세이가 담긴 책입니다. 기승전결의 이야기 구조가 있는 책이 아니기에 어느 챕터를 먼저 읽으셔도 상관없고, 순서를 뒤죽박죽 읽으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책에서 제시하는 대로 21일간 진지하게 책을 읽어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어쩌면 이 3주간의 묵상으로 우리의 삶이 바뀔지도 모를 일입니다.

 

"어머니 뱃속에 있다가 갓 태어난 아기는 나오자마자 운다. 불안해서다.

...

아기는 젖을 먹으면서 그 맥박 소리를 듣고 안정감을 갖게 된다. 모유를 먹이면서 엄마와 아기 사이에 끊어졌던 맥박이 다시 연결되는 것이다. 우리도 마찬가지다. 주님의 자녀인 우리는 주님과 연결되어서 주님의 맥박 소리를 들을 때 평안을 누릴 수 있다."

 

p.71 

 

혹등고래는 다른 고래들보다 느리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유난히 느린 고래가 춤도 즐겨 추고 노래도 즐겨 부른다고 합니다. 이 책에는 QR코드를 통해 혹등고래가 춤추고 노래하는 영상을 유튜브 쇼츠로 보여주기도 합니다. 저자는 혹등고래의 춤과 노래에서 예수님의 마음을 발견하기 시작합니다.

 

새끼를 끌고 다니는 혹등고래처럼 우리는 예수님과 함께 다닙니다. 그런데 우리의 삶은 어떤 모습인가요? 온전히 예수님께 이끌리는 삶을 살고 계십니까?

 

복음은 기쁨 소식이며, 이 소식은 그리스도가 내 삶에 주인 되어 주신다는 확증입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우리에겐 이 소식이 너무 부담스럽게 다가왔습니다. 구원의 순간의 환희는 사라지고, 매일 매일 살아가야 하는 일상에서 내가 죽고 예수로 사는 삶은 어쩐지 두렵고 불안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 책에는 효율과 속도라는 표현이 등장합니다. 어쩌면 효율로 따진다면 우리 대부분은 실패한 인생을 살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그때 그걸 해야 했고, 그때 이만큼을 완성했어야 하고, 나중에 이 정도는 살아야 하고, 우리가 스스로 세운, 혹은 세상이 우리에게 요구하는 플랜에서 우리는 상당히 멀어져 있고, 때론 실패자로 규정되기도 합니다. 이것은 세상이 우리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두려움이며 우리는 그리스도인으로 살지 못하게 하는 가장 위협입니다.

 

너 남보다 뒤처졌잖아, 너 언제까지 그렇게 살래? 네 주변을 봐, 저만큼 앞서가고 있잖아.

 

감당할 수 없는 무게에 짓눌려 주저앉아 버리고 싶은 순간, 저 멀리서 혹등고래가 헤엄쳐 옵니다. 다른 고래들은 이미 오래전에 헤엄쳐 지나간 이 자리를 혹등고래가 새끼와 함께 헤엄쳐 지나갑니다. 그런데 자세히 보니 둘은 춤추고 노래하고 있습니다. 다른 고래와 비교한다면 늦었지만, 이제 세상은 오직 어미와 새끼 둘만의 것입니다.

 

여러분에게 예수님은 어떤 존재인가요? 남들보다 앞서가게 도와주는 선생님인가요? 경쟁을 이기게 도와주는 코치인가요?

 

우리와 함께 춤추고 노래하는 예수님을 만나보시지 않겠습니까? 세상의 속도와 다른 예수님의 속도가 있습니다. 어쩌면 속도는 신경 쓰지 않는 분, 우리와 함께하기를 원하는 그분이 지금 유유히 우리를 향해 다가오고 계십니다.

 

춤추는 고래는 행복하다 를 통해 우리의 어미 고래 되시는 예수님을 만나보세요. 이 책을 묵상하고 기록하고 기도하며 우리는 새로운 춤과 노래를 배우게 될 것입니다.

 

이젠 늦었다고 낙심하고 계신 세상 모든 실패한 그리스도인들에게 이 책, 춤추는 고래는 행복하다를 추천해 드립니다. 21일간의 묵상 후 어미 혹등고래와 함께 진정한 삶을 만나게 되시길 축복하고 기도합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