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꾸물거릴까? - 미루는 습관을 타파하는 성향별 맞춤 심리학
이동귀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은 일을 빠릿빠릿하게 처리하는 편입니까? 미루지 않고 제때, 아니 여유를 가지고 미리 해결해 두는 편인가요? 그렇다면 이 책이 필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 대부분은 그런 삶을 살지 못합니다. 미루고 미루다 데드라인이 임박해서야 허겁지겁 일을 완성하곤 합니다. 도대체 이 게으름은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연세대학교 상담심리연구실 이동귀, 손하림, 김서영, 이나희, 오현주 연구원이 집필한 신간 나는 왜 꾸물거릴까?는 당신의 문제가 게으름이 아니라는 파격적인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우린 왜 게으를까요? 라고 누가 묻는다면 게으르니까 라는 당연한 대답밖에는 할 수 없습니다. 게으르니까 게으르죠. 그런데 이 책은 우리의 문제에 그렇게 쉽게 접근하지 않습니다.

 

이 책은 미루기나 게으름이라는 표현보단 꾸물거림이라는 표현을 주로 사용합니다. 단어를 가만히 살펴보면 미루기, 게으름과 꾸물거림은 어감이 아주 다릅니다. 꾸물거리는 상태는 게을러서도 아니고 완전히 미뤄버린 상태도 아닙니다. 하려는 의지도 있고 뭔가 하는 것 같기도 한데 실제론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애매한 상태입니다. 그야말로 이도 저도 아닌 상태입니다.

 

이 책을 이것을 접근 동기와 회피 동기가 동시에 나타나는 양가적인 상태라고 정의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것을 원하면서도 원하지 않는다는 게 가능하다고 보십니까? 국어 적으로 모순적인 문장을 써놓은 것 같지만 사실 우리의 꾸물거림이 정확히 이런 상태입니다. 우리는 하고 싶지만, 하기 싫습니다. 두 마음이 왔다 갔다 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두 마음을 품고 있습니다. 머뭇거리고 꾸물대고 불안하고 무기력해집니다.

 

이 책은 각각의 사례를 통해 꾸물거림을 분석합니다. 막연히 언젠간 될 거라는 마음을 품고 있는 비현실적 낙관주의와 미루는 자신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자기 비난 경향성, 마음 깊숙이 해야 할 일을 거부하는 반항적인 저항성과 하고 싶은 마음만 기다리는 자극 추구 성향, 그리고 완벽주의 성향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각각의 경우는 비슷하지만 조금씩 원인과 과정에 차이를 보입니다. 이 책은 각 성향의 원인을 분석하고 어떻게 하면 하고 싶다는 마음에 불을 붙일 수 있는지에 대해 탐구해 갑니다.

 

원초적인 욕구에 굴복하다 보면 고통을 회피하는 데 우선순위가 넘어가게 됩니다. 이 책에선 내 마음속에서 무엇이 중요한 일인지를 이미 알고 있으며, 나에 대해 충분히 많은 정보가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우리는 이 정보들을 통해 욕구를 넘어선 현명한 선택을 내릴 수 있습니다. 꾸물거리고 불안해하는 것이 아니라, 분명한 자기 결정의 영역으로 들어설 수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왜 꾸물거리는지 알고 싶으십니까? 이 책, 나는 왜 꾸물거릴까?를 통해 내 마음의 깊은 갈등의 실체를 확인해보세요. 평소 꾸물거리는 태도로 고민이 많은 분들이라면, 책을 읽으며 마치 발가벗겨진 것 같은 충격을 받으시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오늘 시작할 수 있고, 오늘 변화할 수 있습니다. 내 감정을 이해하고 마침내 새로운 것을 선택하는 계기가 되시길 응원합니다. 이 책을 꼭 읽어보세요.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