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나는 매일의 작은 습관으로 만들어집니다
장근영 지음 / 메이트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은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지 않냐고 물으면 아니라고 답할 사람은 세상에 없을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더 나은 내가 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더 나은 내가 될 수 있을까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장근영 선임연구위원은 자신의 신간, 더 나은 나는 매일의 작은 습관으로 만들어집니다를 통해 사람을 바꾸는 건 결국 습관이라는 이야기를 꺼냅니다. 우리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것, 더 나은 나를 만들어 갈 수 있는 비결은 바로 습관에 있습니다.

 

우리는 간혹 의지력이나 단호한 결단으로 변화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물론 그런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어떤 큰 사건이나 결심이 한 사람의 생애를 뒤흔드는 경우가 있을 수 있지요. 하지만 그런 경우는 일반적이지도 않고 너무 많은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리스크도 크고요. 우리는 습관을 통해 나 자신을 바꾸는 법을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습관은 또다른 나를 일하게 만드는 것과 같다고 합니다. 요즘 아이들 표현대로라면 자동사냥을 돌려놓은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습관이 중요하다는 사실 자체를 모르는 이들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습관이 중요한 것은 알겠는데, 그래서 그 습관을 어떻게 길들이며, 어떻게 바꿔가야 한단 말입니까?

 

이 책에선 작은 습관에 대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지금 당장 내 인생을 바꾸려 한다면 너무 많은 변화와 혼란을 겪어야 할 것입니다. 손대야 할 부분이 너무 커서 결국 포기해버릴지도 모릅니다. 저자는 문제를 잘게 쪼개어 볼 것을 권합니다. 큰 습관은 시작조차 힘들지만, 작은 습관은 별다른 저항감 없이 몸에 익숙하게 만들 수 있는 법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작은 습관으로 어떻게 나를 바꾸느냐고요? 작게 여러번 하면 됩니다. 작은 일은 힘들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어떤 일을 할 때 가장 힘든 것은 그 일을 시작하는 것인데, 일을 작게 만들면 시작이 간단해집니다. 시작하면 일을 할 수 있고, 일을 하다보면 더 잘 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우리의 뇌가 몽상에 얼마나 최적화되어 있는가를 지적합니다. 습관을 들이지 않고 내버려두면 우리의 뇌는 그저 상상하는 것만으로 만족하고 지나가 버리려 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뇌를 그대로 내버려 두어서는 안 됩니다.

 

그런데 그렇다고 매번 자기 뇌와 싸울 수는 없지 않습니까? 바로 그렇기 때문에 습관을 들여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천성과 반대되는 삶을 살고 싶다, 그렇데 뇌는 행동하기를 거부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행동을 하는 내가 되도록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이 책에는 성공과 실패, 보상과 감정 등 습관으로 나아가는 길에서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상황을 다루며 궁극적으로 습관을 우리 것으로 만드는 방법을 상세히 소개해 갑니다.

 

더 나은 내가 되고 싶으십니까? 설마 그것이 강한 의지력이나 결단으로 될 것이라 착각하고 있진 않으십니까? 우리는 나 자신과 싸워 매번 이길 수 없습니다. 이제 습관을 잘 들여 나와 싸우지 않고 더 나은 나를 만들어 갑시다. 그 길을 이 책이 도와줄 것입니다. 더 나은 나는 매일의 작은 습관으로 만들어집니다를 통해 어제보다 나은 오늘, 작년보다 나은 올해의 내가 되시길 바랍니다.




 

 

 

 

본 리뷰는 리뷰어스클럽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