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4 - 청룡을 타고 비상하는 2024를 기원하며!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지 않으면 한 해가 마무리 되지 않습니다. 판매자에게도 소비자에게도 가장 확실한 소비 트렌드의 길을 제시해주는 트렌드 코리아가 드디어 2024 버전으로 우리에게 다가왔습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4는 다가오는 2024년을 예측하기만 하는 책이 아닙니다. 이 책은 상당히 많은 분량을 할애해 2023년을 정리해갑니다. 제가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를 사랑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단순히 미래 소비 트렌드를 읽기 위한 책이 아니라, 다사다난했던 한 해의 이슈와 중심들을 이 한 권의 책으로 정리할 수 있기 때문에 트렌드 코리아를 매년 구입하여 읽다보면 언제라도 그 시절 대한민국은 어떤 모습이었는가를 빠르게 돌아볼 수 있게 됩니다. 시대를 기록하는 한국의 일기장과도 같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2023년엔 알파세대가 소비시장의 전면에 등장했습니다. Gen Z와 합성돼 잘파세대라고도 불리우는 어린 세대가 소비시장의 핵으로 떠오른 것은 어찌보면 상당히 놀라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지난 십수년간 우리나라는 유례없는 초저출산을 경험했기에 자연히 어린 세대는 소비시장에서 소외되어 갈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의 분석은 달랐고, 트렌드 코리아는 이것 역시 정확하게 예측해냈습니다. 엄빠 명의의 카드를 쓰고, 사주는 대로 입고 먹는 세대가 아닌, 자신의 명확한 취향을 가지고 자신만의 것을 소유하려고 하는 알파 세대는 소비시장의 흐름 자체를 바꿔놓았습니다. 어찌보면 이전에 없던 새로운 소비시장이 개척되었던 한 해로 분석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3이 분석했던 2023년의 모습을 거의 유사하게 그대로 실현되었습니다. 그렇다면 트렌드 코리아 2024가 예측하는 2024년의 모습에 우리는 집중하고 또 집중해야 합니다.

 

2024년엔 도파밍이라는 단어가 주요 키워드로 떠오를 것입니다. 게임을 하는 분들은 파밍이라는 용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아이템이나 물품들을 반복적으로 수확하여 캐릭터의 능력치를 향상시키는 과정을 파밍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도파민이라는 용어를 합성한 것이 도파밍입니다.

 

즉, 앞으로 도파민을 자극하는 큰 의미 없어 보이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짧은 쇼츠나 릴스를 의미 없이 반복적으로 보고 있기도 하고, 자극적이고 어떤 면에선 가학적이기 까지 한 컨텐츠들도 우리에게 다가올 것입니다. 이것이 소비 시장에 어떤 영향을 주느냐구요? 이제는 매번 먹는 아이스 아메리카노 같은 메뉴 외에 독특하고 기괴한, 즉 도파민을 자극할 만한 짜릿한 신 메뉴들이 등장할 것입니다. 이것이 꼭 소비자들이 그 메뉴에 정착해 앞으로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그저 소비자들이 그런 즐거움과 쾌락을 추구하며 도파민을 자극하는 독특한 소비의 경험을 이전보다 더 자주 하게 될 것이란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사회의 변화, 사람들의 심리를 읽고 이를 통해 미래 소비 트렌드의 변화를 예측하는 참 놀라운 시리즈의 최신간이 출간되었습니다. 지나고보면 트렌드 코리아는 늘 옳았습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4를 통해 다가올 새로운 시대를 대비해보세요. 소비 트렌드는 빠르게 변화합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4와 함께 변화의 속도보다 더 빠른 대처를 하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본 리뷰는 북유럽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