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트렌드 모니터 - 대중을 읽고 기획하는 힘
최인수 외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장 최신 트렌드의 핵심 키워드를 분석해 향후 나아갈 길을 제시해주는 트렌드 모니터 시리즈의 2024년판이 출간되었습니다. 2024 트렌드 모니터는 복잡하고 난해한 트렌드 용어들을 정리해주고, 빅데이터를 분석해 가장 정확한 미래 예측을 알려주는 놀라운 책입니다.

 

이번 트렌드 모니터의 가장 큰 주제는 피드백 없는 사회입니다. 코로나를 겪은 후 우리 삶의 형태는 급속도로 변화했습니다. 2024년엔 친구, 직장 동료, 어른에게서 받는 피드백이 사라지는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강화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소비 행태의 변화와 뉴스거리들도 모두 이와 비슷한 방향으로 커질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유럽 빅리그에서 활약하고 있는 대한민국 최고의 수비수가 국가대표 은퇴를 암시하는 인터뷰를 해 큰 논란이 되었습니다. 추후 인터뷰를 통해 그런 뜻이 아니었다고 해명했지만, 사실 이 역시 트렌드 모니터가 말하는 향후 우리 사회의 움직임과 일치합니다. 과거 국가대표들은 긴 비행시간, 휴식 없는 경기 일정을 감안하고도 국가대표 스케쥴을 최우선에 두었습니다. 개인보다 공동체, 국가의 위상과 자부심을 우선시 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앞으로 다가올 세대는 개인 취향이 그 어떤 가치보다도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될 것입니다. 공동체의 성향, 어른의 피드백, 앞서 갔던 이들의 선택보다 중요한 것이 나의 취향이며 선호인 것입니다.

 

이 책에선 젊은 세대가 어른에 대해 얼마나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가를 주목하고, 이것들이 향후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를 분석해갑니다.

 

어른과 공동체가 제시한 가치보다 자신의 만족감을 더 중요시하는 요즘 세대의 행태는 소비 시장에서 그대로 드러납니다. 기존의 기성 명품이 아닌 자기 만족감을 높이는 물건을 소비하기도 하고, 정해진 방식과 다른 형태의 결혼식이나 소비행태를 만들어가기도 합니다.

 

소비 뿐 아니라 이직과 퇴사에 대한 가치관도 기성 세대와 완전히 달라져 부모 세대가 좋다고 알려준 공무원, 대기업과 같은 일자리를 거부하고 과감히 퇴사하는 모습도 보여줍니다. 어느 시기에나 세대 차이가 있었지만, 최근 전세계적으로 어른 세대와 젊은 세대의 단절과 피드백의 부재로 인한 젊은 세대만의 독특한 삶의 형태가 빠르게 수면 위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재택 근무와 워라밸이 중요시 되며 극심한 보수 국가라는 일본에서도 평생 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장인정신을 강조하며 평생직장을 삶의 목표로 삼던 일본도 과거 세대의 가르침을 벗어나 자신의 가치를 찾아 이직과 퇴사를 반복하는 새로운 세대가 등장한 것입니다.

 

책을 읽으며 변화의 물결이 얼마나 빠른지 놀라게 되었습니다. 불과 몇 년 전 뉴스에서 경고하던 일들이 이제 완전히 우리 현실이 되었습니다. 부모에게서 벗어나지 않던 캥거루 족은 이제 직업 자녀라는 새로운 형태로 진화했습니다. 트렌드 모니터를 계속해서 보다보면 우리 사회가 어떤 큰 방향성을 가지고 움직이고 있는지를 한 눈에 보게 됩니다.

 

2024 트렌드 모니터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오늘의 트렌드를 읽어보세요. 어제의 경고는 오늘의 현실이 되었고, 오늘의 경고는 내일의 현실이 될 것입니다. 2024 트렌드 모니터를 읽으며 변화하는 세상에 빠르게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