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정욕구 - 관심과 칭찬에 집착하는 욕망의 심리학
에노모토 히로아키 지음, 김지선 옮김 / FIKA(피카)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인의 괴로움의 원인을 추적해보면 아마 근간엔 대부분 인정욕구가 깔려 있을 것입니다.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는 온통 나쁜 열매를 맺어냅니다. 서점에 가면 인정욕구를 버리라는 책들이 주기적으로 쏟아져 나옵니다. 그런데 여러분은 정작 인정욕구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일본의 심리학자 에노모토 히로아키가 지은 신간, 인정욕구는 제목 그대로 인정욕구에 대한 이야기를 모두 파헤쳐 보여주는 책입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상당히 도발적인 주장으로 독자들을 자극합니다. 인정욕구를 무조건 버려야 하는 나쁜 것으로 바라보는 관점이 과연 옳으냐 하는 질문입니다.

 

이 책은 인정욕구를 버리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인정욕구를 다루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아예 버리는 것이 불가능한 본능이라면 우리는 그것과 어떻게 공존하며 살아가야 할지를 고민해봐야 합니다. 매슬로의 욕구 계층설을 보면 가장 낮은 생리적 욕구부터 안전욕구, 소속과 애정의 욕구를 지나 인정과 존중의 욕구가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타인에게 인정받고, 스스로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굉장히 고등한 욕구입니다.

 

문제는 인정욕구가 나쁜 결과를 가져올 때가 많다는 것입니다. 남의 시선을 너무 신경쓰고, 타인의 기준대로 내 삶을 결정짓기도 합니다. 미움받지 않으려는 마음으로 내 주관과 목표가 버려지기도 합니다. 심지어 SNS의 등장으로 인정욕구에 중독된 사람들까지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SNS는 너무도 쉽게 인정욕구를 채워주며 우리를 중독시킵니다.

 

이렇게 보면 나쁜 결과가 너무도 많습니다. 우리는 버리기 힘든 본능이라 할지라도 인정욕구를 버리기 위해 최소한 노력이라도 해야할 것입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 책에선 인정욕구를 바라보는 관점 자체를 비틀어버립니다. 인정욕구는 제거해야할 대상이 아니라 다루어야 할 대상이며, 거기서 더 나아가 인정욕구를 활용하라고까지 이야기합니다. 이게 무슨 말일까요?

 

인정욕구는 타인을 신경쓰기 때문에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데도 큰 영향을 줍니다. 이것이 과도해져 타인을 나의 인정욕구를 채우는 존재로만 전락시킬 때 문제가 되는 것이지 인정욕구를 잘만 활용한다면 우리는 인정욕구가 떨어지는 사람들보다 타인과의 관계를 더 원활하게 이어갈 수 있습니다.

 

또한 인정욕구를 채우기 위해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해 사회에서 노력할 수 있습니다. 인정욕구 자체가 없다면 남들보다 잘하려 하거나, 상사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일 이유가 없을 것입니다. 유능해 보이고 싶은 욕구가 스스로를 더 정진하게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면에서 우리는 인정욕구를 성장욕구와 같이 바라볼 수 있습니다.

 

어떤 욕구를 무조건 나쁜 것으로 치부하고 제거하려 한다면 오히려 성장의 동력을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 책 인정욕구는 인정욕구를 바라보는 시선을 새로운 관점으로 바꿔주는 놀라운 책입니다.

 

여러분은 인정욕구를 어떻게 활용하고 계신가요? 여러분의 SNS는 어떤 모습입니까? 여러분은 인정욕구 중독에서 해방되셨나요?

 

인정욕구에 대한 수많은 질문에 답을 해줄 이 책, 에노모토 히로아키의 인정욕구를 통해 인정욕구가 가지는 다양한 면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나를 되돌아보고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해 정진하는 길에 인정욕구가 큰 힘이 되어줄지도 모릅니다.




 

 

 

 

본 리뷰는 문화충전200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