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게임을 하라 - 잔인할 정도로 솔직한 자기계발의 다른 접근
아요데지 아오시카 지음, 신예용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은 변화하고 싶으십니까? 이 질문에 No라고 대답할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어떤 식으로든 변화하고 싶습니다. 과거의 내가 싫고, 새롭고 더 나은 내가 되고 싶습니다.

 

TEDx 연사인 아요데지 아오시카가 쓴 신간, 이기는 게임을 하라는 우리가 더 나은 나로 성장하기 위해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 가를 알려주는 자기계발 서적입니다.

 

이 책에서 아요데지 아오시카는 달콤한 희망에 속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결국 다 잘될 거다, 이정도면 괜찮은 거다 라는 사탕발림에 속지 말고 현실을 살라고 이야기합니다. 인간은 궁지에 몰리면 대응기제로 자기자신에게도 거짓말을 합니다. 스스로를 속이고 진실을 보지 못하게 합니다.

 

이 책에선 변하고 싶다면 괴로워도 진실을 마주 봐야 한다고 말합니다. 책은 계속해서 우리가 스스로를 속이고 있는 거짓에 대해 파헤쳐갑니다. 내가 이정도는 누릴 권리와 자격이 있다는 마음을 한번쯤은 품어보셨을 겁니다. 이 말은 사실일까요? 이 말이 사실이고 아니고를 떠나서 이런 의문에 묶여 있으면 우리는 계속해서 남과 나를 비교하게 되고 질투와 분노에 사로잡히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서 독자들에게 큰 도전을 합니다. 쉬운 선택을 하면 삶이 어려워지고, 어려운 선택을 하면 삶이 쉬워진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마음 깊숙히 있는 행동의 동기는 대부분 어려운 길을 피하고자 하고, 나를 더 편안하게 하고자 하는 욕망입니다. 이 욕망과 싸워 이기지 못한다면, 아니 애초에 싸우지 조차 못한다면 우리가 읽는 수많은 자기계발 서적과 명언들은 아무런 도움이 되질 못합니다.

 

이 책은 핵심적인 한 문장으로 독자들을 자극합니다. 꿈은 불확실성과 침묵 속에서 실현된다구요.

 

불확실성이야말로 우리가 가장 싫어하는 것입니다. 침묵은 우리에게 가장 괴로운 것입니다. 그런데 성공하는 사람은 결국 그 길로 들어선 사람들입니다. 어떤 외압에도, 심지어 외압보다 훨씬 더 강력한 내 안의 저항에도 불구하고 불확실성과 불안 속으로 뛰어든 사람들입니다.

 

책을 읽을 수록 성공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태도가 명확하게 대비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자기계발서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것은 자기계발서가 아니라는 황당한 이야기를 합니다. 누군가에게 큰 효과가 있었던 방법이라 해도 다른 이에게는 별 효과가 없을 수도 있고, 결국 그것을 실행하는 사람의 문제이기 때문에 자기계발서를 경전처럼 받아들여선 안되고 오랜 시간에 걸쳐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효과가 있었는지, 그것이 나에게 맞는지를 점검해보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독자들에게 솔직하라고 외치는 책은 종종 있었지만, 책 스스로에게도 이렇게 솔직한 책은 처음 보았습니다. 책에는 안티프래질을 비롯해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계속해서 쏟아집니다. 책 전체가 하나의 이야기를 기승전결에 맞춰 전해준다기 보단 챕터 별로 조금씩 다른 이야기를 전해주기 때문에 어느때고 나에게 필요한 부분을 나에게 맞춰 찾아 읽는다면 변화와 성장에 대해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원하는 인생을 살고 싶다면 이제 그럴듯한 명언이 아닌, 나의 인생에 대한 지나치게 솔직한 돌직구를 받아낼 각오를 하십시오. 회피하고 외면한다면 우리는 절대로 변화할 수 없습니다. 나를 향한 진실한 시선과 변화의 각오를 통해 어제와 다른 새로운 나를 만들어가시길 바랍니다.




 

 

 

 

본 리뷰는 리뷰어스클럽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