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정 욕구 버리기
모로토미 요시히코 지음, 최화연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인의 새로운 고질병이라 불릴 만한 증상이 등장했습니다. 바로 인정욕구입니다. 인정욕구는 그야말로 현시대를 대표하는 증상입니다. SNS와 스마트폰의 발달로 우리는 우리는 24시간 인정욕구의 감시를 받게 되었습니다.

 

메이지대학 문학부 교수로 재직중인 임상심리사 모로토미 요시히코 교수가 집필한 신간, 인정 욕구 버리기는 우리가 현대를 살아가며 어떻게 인정욕구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주는 심리학 서적입니다.

 

이 책에서 전해주는 재미있는 개념은 바로 마음의 위치입니다. 저자는 어떤 마음의 위치에서 바라보느냐를 조절하면 전혀 다른 나로 살아갈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인정욕구에 얽매이는 80퍼센트의 사람은 늘 두려움의 노예로 살아갑니다. 남이 나를 어떻게 보느냐 하는 것이 나의 가장 큰 선택 기준이 됩니다. 그런데 인정욕구에서 해방돼 나만의 절대적 가치를 기준으로 놓고 20퍼센트의 사람은 평안하고 자유를 누립니다. 우리는 이 선택의 갈림길에 서 있습니다. 인정욕구를 버린다면 그동안 우리를 묶어 두었던 두꺼운 사슬을 끊고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저자는 나는 다른 사람의 미움을 받아도 상관없다고 매일 자신에게 되뇌었다고 합니다. 이게 가능한 일일까요? 우리의 가장 큰 두려움은 남이 나를 어떻게 볼까 하는 데서 시작됩니다. 남에게 미움받고, 손가락질 받는 인생은 도저히 견딜 수 없을 것만 같습니다. 그런데 저자는 누군가와 눈이 마주칠 때마다 나를 싫어해도 된다 그래도 괜찮다 라고 1만번 자신에게 말했다고 합니다. 이후 저자의 인생은 180도 바뀝니다.

 

우리는 나만의 인생을 사는 것 같지만 실제론 타인의 눈에 갇힌 세상을 살고 있습니다. 타인에게 미움받지 않기 위해 오히려 상대를 더 공격하기도 하고, 나를 보호하기 위해 현실을 외면하고 회피하기도 합니다. 사랑하고 사랑받는 인격적인 관계를 두려워 해 연애를 하지 않기도 합니다.

 

인정욕구로 인해 우리가 얼마나 망가졌는지를 깨닫게 된다면 우리는 당장 회복의 과정으로 나를 밀어넣게 됩니다. 이 책에선 인정욕구를 내려놓는 9가지 자기 성장 프로그램을 제시합니다. 이 과정은 스포일러가 될 수 있어 설명할 수 없으니 반드시 책을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인정욕구의 고비마다 우리가 넘어야 하는 벽들이 있습니다. 이 책에선 이 문제점들을 상세히 소개해주고 우리가 어떻게 하면 이전과 다른 선택을 내릴 수 있게 되는 가에 대한 심도 있는 이야기를 전해줍니다.

 

깨달았다고 해서 바로 바뀌는 것은 아닙니다. 깨달음은 많은 경우 그저 깨달음으로 끝나곤 합니다. 정말 변화된 삶을 살고 싶다면 스스로 수행해야 합니다. 책에서 제시된 프로그램을 내 삶에 적용하며 나를 깎고 훈련시키는 과정을 성실히 임한다면 우리는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나 오직 나만의 진짜 삶을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행복의 근원은 어디에서 나오나요? 타인의 인정에서 얻어지는 쾌락에 중독되어 자극적인 기쁨만을 추구하고 있진 않습니까? 이 책, 인정 욕구 버리기를 통해 진짜 나의 기쁨을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자극적이진 않지만 진실하고 참된 만족이 무엇인지 배워가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인정 욕구를 버리고 더 건강한 나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의지와 결심에 이 책 인정 욕구 버리기가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모로토미 요시히코의 인정 욕구 버리기를 통해 마음의 위치를 바꾸는 결단과 훈련이 여러분의 삶에 있기를 바랍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