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 한번 쫙 펴고 삽시다 - 반듯하고 꼿꼿한 몸매를 유지하는 비결
타카히라 나오노부 외 지음, 도기훈 옮김, 박예수 감수 / 리스컴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등이 구부정한 사람은 타인에게 좋은 평가를 받기 힘듭니다. 자신감도 없어 보이고, 실제 나이보다 늙어 보이기도 합니다. 타인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는다고 해도 문제가 해결되진 않습니다. 굽은 등은 다양한 고통과 합병증을 안겨다 줍니다. 미적으로도, 건강상으로도 우리는 반드시 굽은 등을 해결해야 합니다.

 

일본 기타사토대학의 정형외과 교수와 척추척수외과 전문의, 물리치료사 등이 함께 모여 공저한 책, 등 한번 쫙 펴고 삽시다가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은 굽은 등에 관해 의학적 지식과 더불어 물리치료적 관점에서의 스트레칭법까지 모든 것을 총망라해서 전해주는 놀라운 책입니다.

 

흔히들 굽은 등은 상체의 문제라고 생각해버리지만 실제로는 하체에도 엄청난 영향을 줍니다. 고관절과 무릎 통증도 척추와 연결된 경우가 참 많습니다. 심지어 고혈압과 피로, 불면증에까지 영향을 준다고 하니, 척추는 우리 몸의 컨트롤타워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을 정도입니다.

 

이 책에선 굽은 등을 하나로 보지 않고 각각의 경우에 따라 목이 굽은 경우와 등이 굽은 경우, 허리가 굽은 경우로 나누어 분석해갑니다. 몸의 모든 부분에 문제가 생긴 사람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굽은 등으로 고통받고 있는 분들 중에서도 실제론 목이나 등, 허리 등 특정 부위가 심각하게 틀어진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이 책에선 나에게 맞는 문제 부위를 찾아 그 부분에 맞는 섬세한 치료를 진행해 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셀프로 진단할 수 있는 자신의 문제 부위 찾는 법도 소개해주기 때문에 뭉뚱그려서 등이 아프다고 하지 마시고, 실제 통증의 부위와 잘못된 부분을 찾는 과정부터 진행해가시길 바랍니다.

 

문제 부위를 찾았다면 각각의 부위에 맞는 치료법과 스트레칭을 실시해나가야 합니다. 고마운 점은 이 책에선 특별한 도구를 요구하지 않는다는 데 있습니다. 의자나 요가매트 등 집에 흔히 있을 법한 간단한 도구들만 사용하기 때문에, 도구와 장소를 핑계로 운동을 뒤로 미룬다던가하는 핑계를 댈 수 없습니다. 누구라도 언제든지 집이나 회사에서 스트레칭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줍니다.

 

모든 동작들은 일일이 사진 화면을 통해 부분 동작까지 체크해서 설명해주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따라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독자들이 흔히 잘못 취할 수 있는 동작들도 미리 경고 그림을 통해 지적해주기 때문에 이 책을 통해 운동하시는 분들은 잘못된 포즈를 취할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집에서 작정하고 하는 스트레칭 뿐 아니라, 회사에서 의자에 앉은 채로 진행할 수 있는 스트레칭 법도 다양하게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수십년간 굳은 몸을 단번에 펴겠다는 것은 욕심일지도 모릅니다. 이 책에서 소개해주는 다양한 방법들을 집과 회사, 부엌과 외부에서 수시로 수행하며 몸을 바로 잡아가는 훈련을 해나가야 하겠습니다.

 

수면과 핸드폰을 하는 자세 등, 일상에서 우리가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자세들이 얼마나 왜곡되어 있는가도 하나하나 짚어 설명해줍니다. 이 책을 통해 나의 문제가 무엇인지 빠르게 파악하고 이를 통해 건강한 24시간을 채워갈 수 있도록 스스로를 돌아봐야 합니다.

 

책을 읽으며 제 자세와 삶의 태도가 얼마나 큰 문제였는가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등 한번 쫙 펴고 삽시다를 통해 루저처럼 보이는 굽은 등을 벗어나 건강하고 당당한 몸을 가지게 되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더 건강해질 수 있고 더 당당해질 수 있습니다. 이제 지긋지긋한 통증이 아닌, 올바르고 편안한 체형을 가져봅시다. 이 책을 통해 여러분의 내일이 더 활력이 넘치게 되길 기대합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