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인생이 왜 힘들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쇼펜하우어 아포리즘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김욱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6월
평점 :
품절


절망하는 자들의 인도자, 최고의 염세주의 철학자 쇼펜하우어는 그 유명세에 비해 일반인들이 접근하기 쉽지 않은 저자입니다. 쇼펜하우어의 철학에 대해서라면 어디서 들을 기회가 있겠지만 본격적으로 그의 글을 찾아 읽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번에 포레스트북스에서 쇼펜하우어의 책과 편지, 일기 등에서 엄선한 글들을 모아 편역한 쇼펜하우어 아포리즘 당신의 인생이 왜 힘들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라는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은 절망과 막다른 골목 앞에 선 이들에게 쇼펜하우어가 전해주는 인간과 인생에 대한 깊이있는 이야기들을 전해줍니다. 쇼펜하우어의 완역본들처럼 독자들을 겁에 질리게 하지 않습니다. 250여 페이지의 적절한 볼륨에 일반인들의 눈높이에 맞춘 편안한 편집을 통해 누구라도 쇼펜하우어의 사상을 깊이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쇼펜하우어는 인생이 가져다 주는 슬픔과 불행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우리는 당연히 이것이 제거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없는 인생이 제대로 된 인생이고, 그렇지 못하다면 잘못된 인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쇼펜하우어는 도리어 독자들을 향해 행복하다는 강박에 사로잡혀 있는 것은 아니냐고 일갈합니다. 세상에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망상이라고까지 이야기합니다.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우리의 삶에는 온갖 불행이 가득합니다. 우리의 노력은 기득권들에게 수탈되고 이용되며 우리의 삶은 착취당하고 있습니다. 쇼펜하우어는 여기서 더 나아가 비참한 세상에 인간으로 태어났다는 것보다 더 큰 재앙은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책을 읽으며 시종일관 시니컬하고 비관적인 철학자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자기계발서나 인문학 서적이라함은 인생의 좋은 면을 비춰주며 어두운 인생에 대해서도 희망을 찾아 이야기해야 하지만 쇼펜하우어는 여타 지성인들이 걸었던 행보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절망에 빠진 자에게 더 깊은 절망을 이야기하고, 인생에 불만을 가진 자에게 인생은 그것보다 더 나쁘다고 말을 얹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소망을 두고 있는 신의 존재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도대체 이 책에서 우리는 무슨 희망과 용기를 얻어갈 수 있을까요?

 

그런데 놀랍게도 가장 비관적이고 염세적인 이 책에서 독자들은 삶의 용기를 발견하게 됩니다. 다 괜찮다고, 다 잘될 거라고 이야기하는 책들에서는 얻지 못했던, 현실을 보는 눈을 키우게 됩니다.

 

그래 맞다. 내 인생은 망가졌고, 회복하기도 쉽지 않다. 세상은 최악이고, 내일도 딱히 좋아질 것 같진 않다.

 

이 인정을 하는 것은 어렵지만 이 인정을 해야만 내딛을 수 있는 다음 걸음이 있습니다. 쇼펜하우어는 인생의 당연한 슬픔과 불행과 고통을 인정하고 그것이 내게도 펼쳐질 수 있음을 받아들일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말뿐인 위로에 지친 분들이 계시다면 이 책, 쇼펜하우어 아포리즘 당신의 인생이 왜 힘들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를 읽어보세요. 쉽지 않고 막막한 세상이지만, 우리가 바꿔야 할 것은 세상이 아니라 나 자신인 것입니다. 고통 뿐인 현실을 받아들이고 현실적인 대안을 찾아나가며 그로 인해 망상에서 벗어나 오늘 하루를 진실로 살아낼 수 있는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 책을 통해 행복에 대한 오해를 깨부수고 새로운 가치관을 가져봅시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