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현실감각
김석환 지음 / 부크크(bookk) / 2023년 4월
평점 :
자가출판 부크크를 통해 상당히 독특한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제목부터 의미심장한 현실감각이 그것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고질적인 질환으로 인해 잠시 쉬다가 다시 전진하고자 마음을 먹으며 이 책을 출간하였다고 이야기합니다.
이 책은 상당히 작고 얇지만 쉽게 읽혀지는 책은 아닙니다. 책의 내용은 상당히 실험적이고 어떤 면에선 조금 난해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책을 읽으며 일제강점기의 문학가 이상의 작품이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이런 실험적이고 도전적인 글을 통해 작가는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것일까요?
제목이 말하는 현실감각이란 내 안에서 요동치는 수많은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고 그것을 실존하는 외부와 연결시킬 수 있는 감각을 이야기합니다. 저자는 바로 그 감각의 부재로 인해 고통스러워합니다.
우리의 생각 속에는 수많은 상상의 결과물들이 존재합니다. 이것들은 내가 밖으로 끄집어 내지 않는다면 절대로 실존할 수 없는 것들입니다. 그리고 이것과는 완전히 별개로 세상에 존재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말 그대로 실존하는 것들입니다. 현실감각이 있는 사람들은 이 두가지가 큰 문제 없이 연결될 것입니다. 아니, 사실 이 두 가지가 완전히 오차없이 연결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약간씩은 현실과 동떨어진 자신만의 세계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현실감각이 심하게 어긋나거나 완전히 동떨어진 채로 살아가야 한다면 어떤 결과가 생길까요? 생각 밖으로 나가는 순간 수많은 오류와 부조화를 겪어야 하며 이를 재조립하기 위해선 뼈를 깎는 인고의 시간을 보내야 할지도 모릅니다. 어쩌면 그것이 두려워 세상으로 나오지 못하고 계속해서 나만의 왕국의 삶에 숨어 살게 될지도 모릅니다.
이 책은 작가의 머릿 속에서 휘몰아치는 생각들을 텍스트로 하나씩 끄집어 내어 보여줍니다.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렇게 디테일하게 들여다본 적은 없었기에 책을 읽는 과정이 상당히 흥미로웠습니다.
책을 읽으며 느껴지는 가장 큰 시상은 파도였습니다. 화자는 앞으로 나아가고 싶은 욕구가 있지만 내면의 저항과 현실의 괴리로 인해 나아가지 못하고 부유합니다. 실제와 이상 사이에서 괴로워하고 주저하고 무너집니다.
누구도 드러내려고 하지 않았던 마음 속 혼란을 텍스트로 풀어낸 신선한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실험적인 신작, 현실감각을 통해 한 청년의 마음 속에서 소용돌이치는 혼란과 격동을 경험해보세요. 화장으로 가리지 않은 순수한 감정의 민낯을 만나게 되실 것입니다.
본 리뷰는 책과 콩나무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