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나님은 왜 우리 예배를 아니라고 하실까? - 호세아 요엘 아모스 ㅣ 소예언서 쉽게 읽기
정기원 지음 / 샘솟는기쁨 / 2023년 3월
평점 :
코로나 시국을 거치며 우리의 예배는 참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되었습니다. 형식 상의 편리함과 과정의 생략 등 이전과는 사뭇 다른 모습의 예배가 등장하기 시작했는데요. 시대에 따라 예배의 모습이 달라지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지만, 결국 가장 중요한 본질은 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가 어떤 것이냐에 대한 고민일 것입니다. 우리는 오늘 어떤 예배를 드려야 할까요?
해군본부교회 정기원 담임목사님께서 출간하신 책, 하나님은 왜 우리 예배를 아니라고 하실까?는 소예언서를 통해 하나님이 바라시는 예배의 본질을 추적한 놀라운 책입니다. 이 책은 호세아부터 요엘, 아모스서를 거치며 예배의 대상되시는 하나님과 예배를 드리는 인간의 회개, 그리고 궁극적으로 우리의 삶이 예배가 되는 과정을 선명하게 그려냅니다.
호세아는 북이스라엘의 거짓된 예배를 통렬히 지적합니다. 모든 절기와 월삭과 안식일과 명절이 폐하여 질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소예언서를 읽다보면 이스라엘은 그냥 망하는 길 밖에는 없어 보입니다. 허랑방탕하고 음란한 삶을 이어가는 고멜과 이스라엘, 멸망이 코 앞에 왔는데도 인식하지 못하고 그저 눈 앞의 쾌락과 즐거움만 쫓아 살아갑니다. 그런 그녀와 이스라엘에게는 심판이 예비되어 있습니다. 너무도 당연한 것입니다. 공의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호세아서는 그렇게 끝나지 않습니다. 도저히 믿기 어려운 일들이 이어집니다. 도망가서 죄의 노예가 되어있는 고멜을 값을 치루고 다시 사옵니다. 죄의 노예에서 풀어줄 뿐만 아니라 호세아가 그 값을 대신 치뤄주기까지 합니다.
호세아의 심정은 어땠을까요? 자신을 버리고 음란한 짓을 하며 반역하고 돌아선 자를 도리어 자신의 돈으로 구해주고 다시 데려와 사랑해야 한다면 여러분은 그 현실을 받아들일 수 있으시겠습니까? 그런데 이런 비정상적인 명령에 순종해 그 삶을 살아낼 때 놀라운 역사가 일어납니다.
바로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생기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호세아의 입장이라고 생각하고 성경을 읽지만 실제론 우리가 고멜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은 떠나 타락했고 반역했으며 다른 신을 사랑했습니다. 욕망에 이끌려 하고 싶은 대로 하며 살았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그런 우리를 불쌍히 여기시고 도리어 스스로 값을 치뤄 구원해주셨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진정한 예배란 하나님을 아는 지식으로 철저히 회개하여 하나님의 뜻을 행하여 하나님의 마음을 알아 예수님을 닮은 삶을 살아가게 되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떤 예배의 형식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알아가는 과정이 예배이고, 그 후에 그 뜻대로 살아가고자 노력하는 세상 가운데서의 삶이 모두 예배였습니다.
소예언서의 시대보다 지금의 우리 시대가 결코 낫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타락할 대로 타락한 이 땅에 내려질 것은 오직 심판 뿐입니다. 그러나 동시에 심판받아 마땅한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알아야 합니다. 왜 심판이 내려져야 하는가, 우리가 어떤 존재인가, 그런 우리를 위해 어떤 대가가 지불되었는가를 알아가는 예배를 드려야 할 것입니다.
올바른 예배에 대해 알아보려고 펼쳐든 책에서 진짜 하나님의 마음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을 얻어가게 되었습니다. 나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알고자 하는 모든 분들께 이 책, 하나님은 왜 우리 예배를 아니라고 하실까?를 추천드립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진정한 회개와 예배를 원하십니다. 그 마음을 알고 전심으로 무릎꿇는 우리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이 책을 꼭 읽어보세요.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