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의 심리학 - 무력감을 털어내고 나답게 사는 심리 처방전
브릿 프랭크 지음, 김두완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해도 어느덧 훌쩍 지나고 수많은 사람들의 신년 계획은 이미 물거품이 되어 버렸습니다. 올해는 기필코 달라지겠다는 결심도 습관적으로 찾아오는 불안과 무기력 앞에 무릎 꿇고 맙니다. 결국 이대로 또 나아가지 못하고 주저앉아버리는 게 우리의 운명인 걸까요?

 

여러분은 무기력이 찾아올 때 어떻게 반응하십니까? 아무 것도 할 수 없고 불안과 나쁜 습관으로 도망쳐버리고 싶을 때 그 고통스러운 순간들을 어떻게 견뎌내십니까?

 

임상 심리학자이자 심리 치료사 브릿 프랭크가 집필한 신간, 무기력의 심리학은 오늘도 무력감 앞에 주저앉아 떨고 있는 이들을 위해 파격적이고 놀라운 화두를 던집니다. 불안은 질병이 아니라 신호라고 말입니다.

 

공룡과 맹수가 도사리던 때에 불안감은 인류를 지키는 훌륭한 조력자였을 것입니다. 불안해 하지 않으면 위험을 회피할 수 없고 그것은 곧 죽음을 뜻하게 되니까요. 그런데 브릿 프랭크는 이제 더이상 불안은 당신을 공격하지 않는다고 이야기합니다. 더이상 불안감은 사람을 죽이지 않습니다. 그저 우리의 무의식이 그렇다고 믿도록 세팅되어져 있을 뿐이지요.

 

우리는 불안을 무조건적으로 정신적인 질병으로 생각하거나, 스스로가 나약하다는 반증, 혹은 가족력에서 그 이유를 찾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책에서 브릿 프랭크는 불안은 그 자체로 어떤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우리를 건강하게 해줄 신호라고 이야기합니다.

 

불안을 불가역적인 상황이나 필연적인 감정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그저 하나의 신호로써 받아들이게 된다면 그때부터 우리는 긍정적인 무언가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내가 지금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할지를 구별하라는 신호로 받아들이면 불안의 노예가 되지 않고 안 좋은 것들을 제거해나갈 기회를 얻게 됩니다. 오히려 불안이 성장과 변화의 출발점이 되어주는 것입니다.

 

무기력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무기력이 찾아올 때 그 무기력에 잠식되는 것이 아니라, 이 안에서 감각적인 느낌으로써의 무기력과 신체적인 감정적 무기력, 신념이나 의견, 판단과 같은 생각으로써의 무기력을 구별해야 합니다. 단순히 내가 너무 게으르다, 나는 너무 두렵다라는 추상적인 개념에 갇혀 무기력을 해석한다면 우리는 무기력을 감당해낼 수 없고, 더 나아가 나 자신에 대해서도 온전히 이해하지 못하게 됩니다.

 

불안과 무기력을 회피해 도망친 곳에는 중독과 나쁜 습관들이 있습니다. 이 책은 중독과 나쁜 습관 역시 그 느낌 그대로에 휩쓸리지 말고 이것을 도리어 어떻게 좋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인가를 생각해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책의 곳곳에 계속해서 등장하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미신입니다. 이 책은 무기력과 불안, 중독, 습관에 대해 우리가 당연하게 믿고 있던 수많은 생각들을 미신으로 규정하고 이 것들에 대한 새로운 관점들을 제시해줍니다.

 

바로 이 부분이 이 책의 놀라운 점입니다. 다른 책들처럼 무기력에서 벗어나는 법, 불안에서 벗어나는 법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무기력과 불안에 대해 우리가 오해하고 있던 것들을 무너뜨리고 무기력과 불안을 전혀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고 우리 삶에 역이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공합니다.

 

생각이 뒤바뀌고 새로운 감각들이 솟구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올한해 여러분의 무기력은 안녕하십니까? 이 책을 통해 내가 정말 게으르고 쓸모없는 사람인가? 내가 무언가 잘못된 미신을 믿고 있었던 것은 아닌가 되돌아보시길 바랍니다. 무기력의 심리학을 통해 진짜 나에 대한 올바른 평가와 가치관을 갖게 되셔서 작년보다 건강한 진짜 삶을 살아가세요. 무기력의 심리학 일독을 적극 권합니다.






본 리뷰는 리뷰어스클럽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