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의 발견 - 믿는 것이 현실이 되는 마인드셋
데이비드 롭슨 지음, 이한나 옮김 / 까치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트레스는 만악의 근원이라고 합니다. 현대 사회에서 우리의 여가를 비롯한 모든 활동들은 이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모든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우리는 조금이라도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결과를 그르치게 될 것이란 압박감을 받곤 합니다. 그래서 늘 스트레스 없는 상태를 유지하려고 노력하곤 합니다.

 

그런데 과학 전문 저널리스트인 데이비드 롭슨은 우리의 생각과는 조금 다른 이야기를 전해줍니다. 스트레스는 반드시 제거해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스트레스를 활용할 수 있다고 말입니다. 데이비드 롭슨은 기대의 발견이라는 책을 통해 우리의 마인드셋과는 조금 다른 새로운 관점을 제공합니다.

 

아, 그렇다면 이 책은 스트레스를 긍정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책이군요? 아닙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 책은 스트레스 활용법에 대한 책이라기 보단, 세상과 나 자신을 바라보는 우리의 관점을 재정립하기 위한 화두를 던지는 책입니다.

 

플라세보 효과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감기를 비롯한 어떤 병에 걸린 사람에게 확실한 치료약이라고 속인 후 아무 효능이 없는 밀가루를 뭉친 알약을 제공해주었더니, 아무 것도 먹지 않았던 사람에 비해 완치율이 훨씬 올라갔다는 연구 결과 말입니다. 도대체 왜 이런 현상이 벌어진 것일까요?

 

데이비드 롭슨은 우리가 기대하는 것이 결국 우리의 행동과 결과에 영향을 끼친다고 말합니다. 당신이 그것에 대해 부정적인 기대를 하면 부정적인 행동과 결과를 가져올 확률이 커지고, 긍정적인 기대를 한다면 긍정적인 행동과 결과를 가져올 확률이 커지는 것입니다.

 

한때 대한민국에 열풍을 가져왔던 인기서적들에서 이야기하는 내가 그것에 대해 생각하면 이루어진다느니 우주의 기운이 나를 도와준다느니 하는 주술적인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책은 과학 전문 저널리스트의 글 답게 그 과정을 과학적으로 증명해나갑니다. 다양한 실험과 연구결과들을 제시해가며 우리 뇌의 예측 기계적 성질에 대해 분석해 보여줍니다. 시각적 상상의 효과를 통해 1인칭 주인공 시점처럼 상상 훈련을 한 집단의 운동 결과에서 11퍼센트 이상의 근력 향상이라는 효과가 있었다는 실험부터, 실제 먹은 음식과 보여준 음식의 칼로리를 다르게 했는 데 포만감과 공복감의 차이가 실제 먹은 음식에서 비롯되지 않는다는 실험 등 언뜻 납득하기 어려운 이야기들을 실제 실험 결과를 통해 확인시켜줍니다.

 

이러한 뇌의 특이한 활동을 이해하고 난 후 다시 처음의 스트레스 이야기로 돌아가 봅니다. 스트레스가 나쁘다는 것은 우리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확히 스트레스가 우리에게 왜 나쁜 것인지에 대해서 설명하실 수 있습니까? 당연히 스트레스니까 나쁘지라고 생각하고 계신다면 여러분은 여러분의 지금까지 여러분의 뇌에게 스트레스에 대한 부정적인 각인을 계속해서 심어주고 있었던 것입니다. 스트레스가 나쁘다는 사실보다 우리에게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나쁜 결과가 올 것이라고 기대하는 우리의 뇌의 판단 그 자체입니다.

 

즉, 스트레스를 받으면 나쁜 결과가 올 것이라고 기대한다면 실제로 뇌는 그 기대에 따라 작용하고 이는 결국 우리에게 나쁜 행동,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스트레스가 오히려 우리에게 긍정적인 기대를 가져올 것이라고 기대하다면 스트레스가 오는 상황에서 뇌의 예측을 바꿈으로써 긍정적인 피드백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이든 그 자체로 좋은 것과 나쁜 것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하는 여러분의 기대 그 자체가 오히려 더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이 이 책의 놀라운 인사이트인 것입니다.

 

책을 읽으며 제가 그동안 가져왔던 마인드셋에 큰 문제가 있었음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안이한 생각을 하며 나에 대한 컨트롤을 뇌의 흐름에 맡겨왔는지도 깨닫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믿음을 가지고 어떤 기대를 품고 사십니까? 그것은 정말 여러분에게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는 포지티브한 기대인가요? 아니면 단순히 현재의 불안감에서 회피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섣불리 내린 뇌의 루틴에 끌려간 기대였나요?

 

데이비드 롭슨의 명저 기대의 발견을 통해 오늘 새로운 현실을 창조하는 진짜 기대의 힘에 대해 배워보시길 바랍니다. 내 생각과 활동을 내가 통제할 수 있다는 데서 오는 자율감은 굉장한 것입니다. 여러분의 인생이 새로운 가치관을 통해 훨씬 더 긍정적으로 발전된 아름다운 것이 되기를 바랍니다. 기대의 발견을 꼭 읽어보세요.







본 리뷰는 리뷰어스클럽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