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통하는 피드백, 강점 말하기 - 팀원의 마음을 사로잡는 요즘 리더의 비밀 무기
이윤경 지음 / 블랙피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MZ라는 새로운 세대의 등장은 모두를 당황하게 했습니다. 매번 새로운 세대는 이전 세대와 다른 모습을 보여왔지만 특별히 MZ는 기존의 집단 문법과 묘하게 비틀리는 반응을 보여 리더들을 곤란하게 만들곤 했습니다. 게다가 꼰대라는 표현이 사회 전면에 등장하면서 더 이상 이전과 같은 방식으로 팀원들을 대하기 힘들어졌습니다. 도대체 요즘 팀장들은 어떻게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 걸까요?

 

대학내일에서 13년 간 일하며 누구보다 젊은 세대를 깊이 관찰하고 연구했던 이윤경 팀장이 이번에 무조건 통하는 피드백 강점 말하기 라는 책을 통해 어떻게 젊은 세대와 함께 일하며 그들과 어울릴 수 있을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전해줍니다.

 

쉽게 말하면 요즘 세대에게 일을 시킬 때는 단점을 지적해 고치는 것보다 각각의 팀원들의 강점을 강화시켜가며 일을 진행해나가라는 것입니다. 이 책에선 팀원들의 강점을 8가지로 분류합니다. 어떤 팀원은 추진력에 강점이 있습니다. 급하고 저돌적이고 경주마 같다는 비판을 받는 팀원은 조금만 시각을 달리 해서 보면 추진력이라는 엄청난 강점을 가진 팀원으로 볼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 책에선 단순히 집단의 관점으로 사람의 유형을 분석하는 MBTI 책 같은 것이 아닙니다. 추진형 팀원에는 어떤 유명인이 있으며, 그 강점을 활용했을 때 이뤄진 성과, 예를 들면 재난지원금 신청 때의 TOSS 같은 기업의 사례를 설명해줍니다. 또한 이런 팀원이 없을 때 공동체에 드러나는 문제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짚고 넘어갑니다.

 

이렇게 생각하니 그동안 봐왔던 팀원을 보는 눈이 달라집니다. 추진력 외에도 완성을 강점으로 가지는 팀원도 있습니다. 이런 팀원은 평소 지나치게 꼼꼼하다, 디테일에 집착한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완성을 하나의 강점으로 본다면 이런 유형은 주어진 일에 누구보다 집중력을 발휘하여 완성도 높게 일을 마무리할 수 있는 타입입니다. 그 외에도 조정에 강점이 있는 팀원, 평가, 탐구, 창조, 동기부여, 외교에 강점이 있는 팀원이 있습니다. 팀장은 팀원들의 강점을 발견하고 이를 활용해 업무 성과를 올려야 합니다. 단점을 지적하고 꼰대 소리를 들으며 팀 전체의 성과를 떨어뜨리는 리더십이 아니라 강점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며 이를 융화시키는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피드백 또한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팀장의 주요 임무입니다. 이 팀원의 개인적인 날씨는 어떤 상태인지 파악하고 있는 팀장은 많지 않습니다. 감정의 어두운 계곡에 있는 팀원은 팀장이 미리 체크하여 피드백해야 합니다. 이 팀원이 최근 무엇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어디에 시간을 쏟고 있는지, 무엇이 이 팀원으로 하여금 열심히 움직이게 하고, 동력을 주는지 등 자연스럽게 팀원을 파악하고 피드백 해나가는 방법들이 이 책에 자세히 기술되어 있습니다. 어쩌면 우리는 너무 많은 것들을 생략한 채 성과만을 바라고 있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젊은 세대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무엇이 그들을 일하게 하는지, 어떻게 하면 집단이 최고의 성과를 내야 하는지에 대한 신선한 깨달음을 주는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그동안 조직 관리에 대한 책이 참 많이 있었지만, MZ 팀원들을 통솔해야 하는 팀장들을 위해 기록된 책은 없었습니다. 신간, 무조건 통하는 피드백 강점 말하기를 통해 어떤 팀장이 될 것인지 스스로 돌아보시길 바랍니다. 이 책을 통해 팀원들의 역량을 최대치로 끌어내며 성장하고 전진하는 팀 빌딩을 해나갑시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합니다. 조직 관리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얻는 좋은 기회를 꼭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본 리뷰는 리뷰어스클럽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