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 교회 트렌드 2023 - 정확한 조사 데이터에 근거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2023년 한국 교회 전망과 전략
지용근 외 지음 / 규장(규장문화사) / 2022년 9월
평점 :

코로나 시기를 거치며 가장 많이 변화된 곳을 꼽으라면 아마도 교회가 아닐까 싶습니다. 모이기에 힘쓰는 것을 최고의 덕목으로 여겼던 한국교회는 비대면 예배로 옷을 갈아입었고, 많은 모임과 공동체들이 취소되거나 축소되었습니다. 이제 다시 대면예배와 모임의 시기를 기다리고 있는 한국교회는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변화될까요?
매년 연말 즈음이 되면 다음 한해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정리하는 책들이 여럿 출간됩니다. 모바일 트렌드, 패션 트렌드 등 다양한 분야의 현재를 분석하고 앞날을 제시하는 이 책들은 연말 서점가의 베스트셀러에 등극하곤 합니다. 그런데 가장 급변하는 교회 상황을 분석하는 책은 왜 없을까요? 이번에 규장에서 한국 교회의 현재와 미래를 풀어낸 놀라운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한국 교회 트렌드 2023이 바로 그것입니다.
여러분은 플로팅 크리스천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습니까? 가나안 성도, 안나가 성도라는 신조어를 들은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새로운 신조어가 또 등장했습니다. 플로팅 크리스천은 말 그대로 정착하지 못하고 떠다니는 크리스천을 말합니다. 신앙은 갖지만 교회와 관련된 모든 것을 포기하는 가나안 성도와 달리 플로팅 크리스천은 자기 나름의 교회 생활을 합니다. 그것이 비대면 온라인 예배가 되었든, 특정 교회 정착이 아닌 다른 교회 예배를 드리는 것이 되었든, 나름의 액션이 있습니다. 다만 그것이 이전 교회에선 볼 수 없었던 자유롭고 정형화 되지 않은 형태이기에 낯설게 보이는 것입니다. 이 이슈는 MZ세대의 등장과도 궤를 같이 합니다. 권위에 복종하지 않고 자기만의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어가는 MZ세대의 생활상은 신앙생활에도 그 개성을 뚜렷하게 드러냅니다. 왜 남들이 하는 것처럼 해야 하는가, 왜 나에게 당신의 생각을 강요하는가 라며 묻는 MZ세대에게 우리는 어떤 답을 전해줘야 할까요?
새로운 세대가 틀렸다고 정의하고 기존의 것을 강요하기 시작한다면 한국 교회는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게 될 것입니다. 먼저 그들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 책은 놀라운 정도로 풍성하고 상세한 자료와 조사 결과를 제공합니다. 교회에 상처받은 사람들, 향후 교회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 기성세대에 대한 청년들의 인식 등을 디테일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시각적으로 보여줍니다.
책을 읽으며 조금 당황하게 되는 부분이 바로 이것입니다. 은연 중에 생각해왔던 청년들과 플로팅 크리스천들의 생각에 대해 너무 날 것으로 직면하게 되는 것입니다. 교회에서 만나면 에둘러 자신의 생각을 말하기 때문에 최대한 돌려서 서로의 생각을 확인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책은 한국 교회를 향한 평가와 판단이 고스란히 표현되어 집니다. 한국 교회가 얼마나 반성해야 하고, 얼마나 자신의 것을 깎아내고 도려내야 하는지를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사회에서 요구하는 교회의 책임과 새신자가 기대하는 교회의 모습은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한국 교회는 반세기 전 부흥을 맛보았던 방식에 취해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거부하고 있는지 모릅니다.
알아야 하고 변화되어야 합니다. 교회의 본질은 그대로이나, 형식과 접근법은 새로운 시대에 맞게 새로운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기술의 발전과 가치관의 다양성으로 혼란을 겪고 있는 목회자 및 성도들에게 이 책, 한국 교회 트렌드 2023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차마 대놓고 이야기하지 못했던 것들, 이제는 인정해야 하는 현실들을 두눈 똑바로 뜨고 보게 되어, 새로운 시대에 맞는 건강한 공동체를 어떻게 만들어 가야 할지에 대한 진지한 토론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한국 교회 트렌드 2023을 통해 나부터 스스로를 돌아보며 새해를 맞이해야 겠습니다. 한국 교회 트렌드 2023을 꼭 읽어보세요.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