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를 위한 스마트폰 사진 한 장 - 감성쟁이으니의 사진 여행
조정은 지음 / 성안당 / 2022년 9월
평점 :
코로나로 인해 오랜기간 여행을 가지 못하다가 이번 연휴를 통해 오랜만에 가족 여행을 가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가족들이 저에게 그동안 사진 실력이 줄어들었다고 타박을 하더군요. 워낙 오랫동안 사진을 안 찍다보니 이젠 풍경이 포함된 인물 사진은 어떻게 찍어야 잘 찍은 사진인지 감이 잡히질 않았습니다.
여행 크리에이터 조정은 작가님이 출간하신 신간, 나를 위한 스마트폰 사진 한 장은 제목 그대로 스마트폰 사진 촬영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주는 놀라운 책입니다.
스마트폰으로 멋진 사진을 촬영하고 싶다면 먼저 스마트폰 렌즈와 기능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이 책은 스마트폰의 이미지 센서와 사진비율 등의 형식적인 부분부터 조리개, 셔터속도 등 스마트폰 렌즈의 기능적인 부분가지 상세하게 알려줍니다.
여러분은 ISO니 OIS니 하는 용어들이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지 생각해보신 적이 있습니까? 최신형 폰에 OIS 기능이 탑재되었다느니 ISO 프로가 어쩌고 하는 이야기들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신분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구입한 비싼 스마트폰 가격에 모두 포함된 기능임에도 그것이 정확히 무엇을 얘기하는지 모르고 있는 거지요.
이 책에선 감도와 화이트밸런스 등 스펙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을 전해줍니다. 또한 갤럭시와 아이폰을 나누어 각각의 기기에서 나만의 카메라 모드 세팅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데, 그동안 아무 생각없이 기본 카메라만 사용하셨던 분들이라면 반드시 이 책을 따라하시며 전문가 모드의 매력에 빠져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다른 사람의 사진을 찍어줄 때 가장 고민이 되는 부분은 인물을 풍경 어디에 배치하느냐 하는 문제일 것입니다. 내맘대로 찍었다간 욕을 먹을 것 같아 배치를 바꿔가며 수십장을 찍곤 하는데, 정확한 원리만 안다면 한 두컷의 사진으로도 상대방이 만족하는 사진을 찍어줄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자는 좌우대칭, 삼분할, 수평, 수직 등을 활용해 가장 적절한 구도의 사진들을 실제로 보여주며 독자로 하여금 예쁜 사진이란 어떤 것인지를 직관적으로 알아가게 도와줍니다.
이 책의 놀라운 점은 단순히 전문가가 자신이 알고 있는 것들을 나열해주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이야기를 실제 사진을 통해 보여주기 때문에, 독자들이 텍스트로 배우는 느낌보단 직관적으로 깨우치게 되는 면이 더 크게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찍으면 어떻게 나오고, 저렇게 찍으면 다르게 표현된다는 사실을 모두 사진을 통해 일일이 확인시켜줍니다. 정말 지나칠정도로 친절하고 디테일한 책입니다.
자연과 건물의 선을 이용해 구도를 잡고, 인물에 중점을 두는 구도에 대해 고민해보며, 빛과 그림자를 사용해 촬영 연습을 해나가다보면 어느새 저자처럼 멋진 사진을 찍는 내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이 책은 사진 찍는 법 뿐만 아니라, 사진을 찍어 SNS에 올리기 좋은 핫스팟까지 소개해줍니다. 책에 소개된 장소들을 살펴보시고 내가 원하는 느낌, 컬러감을 찾아 해당 장소를 방문해보신다면 여자친구와 가족들에게 칭찬받는 베스트 사진작가로 거듭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실외마스크가 해제되고 날씨도 풀리며 본격적인 여행의 계절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나를 위한 스마트폰 사진 한 장을 통해 스마트폰 사진에 대한 모든 것을 배워, 비싼 스마트폰 값을 뽑아내는 사진 작가가 되시길 바랍니다.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멋진 추억을 만드는 데 이 책이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나를 위한 스마트폰 사진 한 장을 꼭 읽어보세요.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