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맛있다, 죽 - 건강을 담은 한 그릇
한복선 지음 / 리스컴 / 2022년 6월
평점 :
날이 더워지면서 식사를 거르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입맛도 없고 식사를 하기엔 더부룩하다며 끼니를 거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뭔가 먹기는 먹어야 하는 데, 제대로 식사하기엔 부담스럽고, 그런데 동시에 영양은 챙겨야 하는 모순적인 상황, 이럴 때 우리는 무엇을 먹어야 할까요? 놀랍게도 우리에겐 이미 답이 있습니다. 바로 죽입니다.
조선왕조 궁중음식의 대가이신 한복선 선생님께서 출간하신 책 맛있다, 죽은 죽에 대한 모든 레시피를 전달해주는 놀라운 책입니다. 이 책은 우리가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거의 모든 종류의 죽을 총망라하여 정리해줍니다.
우리가 죽을 찾는 경우는 소화가 안 될 때나, 특별한 영양을 챙기고 싶을 때, 무거운 음식을 피하고 다이어트를 하고 싶을 때 등이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이 모든 경우에 맞는 죽들을 카테고리 별로 분류하여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각각의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 설명해주기 때문에 내가 필요한 순간에 필요한 죽을 찾아 요리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거기서 그치지 않고 해당 죽이 어떤 면에서 독자에게 도움을 주는 지를 정확히 짚어 설명해주기 때문에 좀더 디테일하게 나의 상황에 맞는 죽을 찾아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또한 레시피를 소개하기 전에 해당 요리에 필요한 재료를 미리 나열해 보여주기 때문에, 내가 지금 당장 만들 수 있는 죽을 찾아보기에도 참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 몸의 필요 뿐 아니라, 내 냉장고의 상황에 따라 남은 재료를 소진하는 목적으로도 죽을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이 책은 단순히 레시피만 소개해주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재료들이 어떤 효능이 있고 어떤 맛을 내어주는 가까지 섬세하게 전달해줍니다. 죽을 끓일 때 맛을 내는 법, 멸치, 다시마, 쇠고기, 닭고기 등 기본 육수의 특징과 만드는 법까지 죽의 A부터 Z에 이르는 모든 것을 설명해주기 때문에 집에 한 권 비치해두고 틈틈이 읽어본다면 죽을 비롯한 한식에 대한 이해도가 확 넓어지게 될 것입니다.
이 책 한 권을 주방에 둔다면 위급한 순간에 반드시 큰 도움을 받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갑작스럽게 죽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는 대개 가족 중 누군가 몸이 아픈 경우일 것입니다. 이 책에선 놀랍게도 설사를 할 때 도움이 되는 죽, 감기에 걸렸을 때 도움이 되는 죽, 숙취가 있을 때 도움이 되는 죽, 생리통이 있을 때 도움이 되는 죽을 하나씩 나누어 소개해줍니다. 여러분은 이 각각의 경우에 어떤 죽이 필요한지 다 알고 계신가요? 이 책이 아니었다면 절대로 알지 못했을 것입니다. 아내가 생리통으로 고생할 때 이 책의 가이드에 따라 쑥콩가루죽을 끓여, 쑥이 혈액순환에 좋고 콩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준다며 쪽지와 함께 식탁 위에 올려둔다면 가정의 평화와 안녕이 찾아오지 않겠습니까?
단순히 죽에 대한 레시피 뿐 아니라, 식재료와 한식, 우리 몸에 대한 교양을 쌓기 위해서도 참 좋은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한복선 대가의 맛있다, 죽을 통해 우리의 몸을 지켜줄 최고의 죽을 찾아보세요. 더운 여름 입맛을 되찾아주고 건강과 활력을 제공해줄 놀라운 식탁이 우리를 찾아올 것입니다. 맛있다, 죽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