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만화로 배우는 최강의 주식 입문 - 억만장자를 향하여!
야스츠네 오사무 지음, 요시무라 요시 그림, 오시연 옮김 / 지상사 / 2022년 4월
평점 :
온세상이 주식 열풍입니다.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주식을 다루고, 직장인 중에 주식을 시작하지 않은 동료들은 한 명도 없어 보이기까지 합니다. 나만 뒤쳐진 것은 아닌가 하는 마음에 뒤늦게 주식을 시작해보지만, 주식이란 것도 본업만큼이나 어렵고 복잡한 영역입니다. 어디에 손을 대야 할지, 어떻게 투자해야 할지 도통 감이 잡히질 않고, 막막하기만 합니다.
이번에 번역 출간된 만화로 배우는 최강의 주식 입문은 젊은 세대에게 익숙한 애니메이션 풍 그림을 통해 주식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주는 놀라운 책입니다. 한 권의 만화책을 읽듯이 편안하게 읽어나가다보면 우리를 난감하게 만들었던 주식 용어와 투자법에 대해 상세하게 깨우쳐 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이 책은 주가가 오르는 이유 등 주식프로들에게는 너무 당연해서 설명할 필요성도 느끼지 못하는 내용부터 풀어서 알려줍니다. 증권사 홈페이지나 트레이딩 앱에서 호가창을 통해 시장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방법을 표를 통해 직관적으로 설명해줍니다. 처음엔 책을 읽으며 당연한 얘기 아닌가 싶기도 했지만, 그만큼 초보자들을 배려해 기초를 닦아주는 것이기에 주식 입문 서적으론 더할나위없이 좋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주식의 기본을 배우고 나면 이제 본격적으로 투자에 관한 팁들을 전수해줍니다. 인터넷에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진짜 정보를 가려내는 것이 중요한데, 이 책에선 개미들이 어떤 식으로 세력에게 당하는 가를 먼저 설명해줍니다. 이른바 설거지로 불리우는 가짜 정보로 인해 손실을 떠안는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 이 책에서 소개해주는 분석법들을 통해 나만의 투자법을 만들어가야 합니다.
어떤어떤 주식이 좋다더라, 미래엔 이게 뜬다더라 하는 뜬구름잡는 정보가 아닌, 실제 기업이 공시한 재무상태표 공시를 확인해보고 이를 자신의 힘으로 읽어내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또한 경제신문 기사를 통해 확인된 정보를 골라내는 것도 빼먹어서는 안되는 아주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 책에선 이 과정들을 모두 소개해줌으로써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무엇보다 좋았던 점은 차트를 보는 눈을 키울 수 있도록 관련 팁들을 전수해주는 데 있었습니다. 그래프의 움직임을 순간순간 분석하여 이 기울기가 의미하는 바에 대해 고민해보고 답을 내릴 수 있도록 각각의 상태를 디테일하게 설명해줍니다.
또한 잘 공부해도 마지막에 휩쓸리거나 실수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는 부분과 돈 못 버는 사람의 투자형태, 불법적인 방법 등 까지 알려주며 피해야 할 길들을 확실히 짚어줍니다. 읽으면 읽을 수록 참 꼼꼼한 책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우리나라 책이 아니라 일본의 책이기 때문에 책에서 사용되는 돈의 단위로 엔화를 사용하고, 각종 서식과 문서들도 모두 일본의 것들입니다. 예시로 든 기업들도 일본의 것들이고, 중간중간 일본에서는 이렇다는 식의 서술이 나와 이게 우리나라에 얼만큼 적용되는 것인지 의아한 순간들이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한국과 명확히 다른 부분은 책의 마지막에 일정 부분을 할애하여 지적해주기 때문에 이를 참고해가며 정보를 습득하면 되고, 무엇보다 역자가 회계학 전공자이기 때문에 불필요한 내용은 번역 과정에서 바로 잡아주었을 것이란 신뢰를 갖게 되었습니다.
주식의 세계에 들어가고 싶은데, 왠지 돈만 잃고 나올까봐 걱정되는 분들께 만화로 배우는 최강의 주식 입문을 추천드립니다. 이 책을 통해 다른 어려운 주식책에서는 배우지 못했던 깨알같은 팁들을 가장 쉽고 캐쥬얼하게 배워보세요. 책에 약한 분들도 이 책이라면 편안한 마음으로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더 늦기 전에 주식의 세계를 경험해보시길 바랍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