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한 걸음의 힘 - 소소한 루틴을 단단한 멘탈로 만드는
미리암 융게 지음, 장혜경 옮김 / 갈매나무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은 여러분의 삶에 만족하십니까? 아마 아닐 겁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삶이 무언가 잘못 흘러가고 있음을 알고 있고, 이를 바꾸고 싶어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삶의 변화를 맞이하는 사람은 극소수입니다. 왜일까요?

 

행동치료 전문 심리치료사 미리암 융게가 출간한 신간, 딱 한걸음의 힘은 마음 속으로만 그리던 삶의 변화를 실제로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기계발 서적입니다.

 

어떻게 하면 삶의 변화를 이뤄낼 수 있을까요? 이 책은 그 방법으로 마이크로 해빗이라는 독특한 개념을 꺼냅니다. 사람은 바뀌지 않는다, 검은 머리 짐승은 키우는 게 아니다 등의 말을 지겹도록 듣고 자란 우리는 한 사람의 삶이 변화하기 위해서는 말도 안될 정도의 어마어마한 에너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우린 이미 여러분 변화를 시도했고, 계속해서 변화에 실패했기 때문에 이 변화라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온 몸으로 체험해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변화의 힘은 거대한 에너지가 아니라 말도 안되게 작은 마이크로 해빗입니다. 한 번에 20층을 걸어올라가는 담력이 아니라, 한 층 한 층 구간을 나눠 작게 시도하고 작게 성공하는 것, 아주 작은 성공을 경험하고 스스로를 칭찬해주는 것을 통해 우리는 변화라는 무시무시한 산을 의외로 훌쩍 넘어갈 동력을 얻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개념은 작은 성공과 습관입니다. 대단하지 않은 작은 성공을 내 삶 안에서 습관화하여 궁극적으로 습관이 된 긍정의 경험들을 더 넓게 확장해가는 것입니다. 습관이 왜 중요할까요? 우리가 어떤 좋은 일을 하기 위해 매번 계획을 세우고, 의지력을 끌어모으고, 결심을 한 후 시도한다면 그 자체만으로도 우리는 진이 다 빠져 버릴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하려는 것을 습관화해서 몸에 익혀놓으면 우리는 큰 에너지를 쓰지 않고도 그 일을 해나갈 수 있게 됩니다. 습관화의 지점까지 나아가지 못한다면 우리는 이내 다시 원점으로 돌아오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반드시 그 지점까지 포기하지 않고 나아가야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만 진행된다면야 아무런 문제가 없겠지만 이 과정에서도 우리는 수시로 실패를 경험하게 됩니다. 아무리 작게 쪼갠 계획이라도 지키지 못할 때가 있고, 습관화의 영역 직전에서 원점으로 돌아가버릴 때도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스텝은 바로 반복입니다. 시작점에서 목표점까지 최단거리로 직선경주를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구불구불 돌아가고 때론 후퇴한다 할지라도 계속된 반복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마음을 먹어야 합니다. 책에선 길이 목표다 라는 멋진 문장으로 이 과정을 설명합니다. 우리가 전진하는 매 걸음 걸음이 어쩌면 이미 목표 달성이고 이미 새로운 삶의 시작일지도 모릅니다. 도전 자체로도 우리의 삶이 바뀌고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실패 후에도 계속된 반복을 이어 나가야 합니다.

 

이 힘든 과정들이 언젠가 루틴이 되어 우리 삶에 정착하는 순간 우리는 비로소 무기력을 떨쳐내고 우리가 그토록 꿈꾸던 새로운 삶을 시작하게 될 것입니다. 그때는 또다른 목표를 세우고 또다른 작은 걸음을 걸으며, 또다른 습관에 도전하고 있겠지요. 우리는 습관을 통해 변화하고, 또 변화 자체가 우리의 습관이 되는 위대한 인간이 될 수 있습니다.

 

미리암 융게의 딱 한걸음의 힘은 거창한 플랜을 통해 인생 성공의 길을 알려주는 무시무시한 책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소소한 팁들과 간단한 조언들이 우리의 굳은 마음을 부수고 새로운 신념을 불러 일으켜 줄 수 있습니다. 무기력한 삶 앞에 좌절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이 책, 딱 한걸음의 힘을 꼭 읽어보세요. 우리를 새롭게 할 인생의 선물이 여러분 앞에 펼쳐질 것입니다. 딱 한걸음의 힘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본 리뷰는 리뷰어스클럽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