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자마 필라테스 - 일만 알던 내 몸에 필요한 운동 루틴
마리아 맨킨.마야 톰리아노비치 지음, 임현경 옮김 / 콤마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로 인해 개인PT도, 1대1 필라테스도 힘들어진 요즘 운동을 향한 사람들의 갈증은 하늘을 찌르고 있습니다. 계속되는 통증과 찌뿌둥한 몸둥아리를 해결해보고자 어떻게든 운동을 해보고 싶지만, 대외적인 활동을 하다 무슨 일이라도 생길 경우 주변에 끼칠 피해때문에 쉽사리 시작을 하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번에 출간된 신간 파자마 필라테스는 현시국에 맞춰 사람들의 니즈를 채워줄 최선의 기획을 보여주는 운동서적입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파자마 하나만 입고 집안 어디서든 간단하게 필라테스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신선한 구성을 보여줍니다.

 

필라테스가 몸에 얼마나 유용한지는 더이상 설명이 필요치 않습니다. 통증과 근육결림 등으로 고통받고 있는 분들이 필라테스를 통해 얼마나 드라마틱한 효과를 보았는지에 대한 사례는 전부 기록이 불가능할 정도로 주변에 많습니다. 그런데 막상 필라테스를 하려고 하면 부담스러운 가격 앞에 망설이게 됩니다. 수업 비용도 비싸지만 운동복을 비롯해 챙겨야 할 것들도 너무나 많습니다.

 

이 책에선 침대, 의자, 소파, 베개, 물통, 수건 같은 것들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필라테스를 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모두 따로 준비할 필요없이 집에 당연히 있는 것들 뿐입니다.

 

책에선 다리 올리기, 바닥 짚기 등 필라테스의 가장 기본적인 동작부터, 코어 활성화, 속근육 등 필라테스에서 중요한 다섯 가지 기본 개념에 대해 상세히 소개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초보자들에게는 낯설게 느껴진 필라테스 용어에 대해서도 빠짐없이 수록해놓아 이 책 한 권만으로도 필라테스에 입문하는 데 조금의 부족함도 느끼지 못할 정도로 충실하게 기본기를 다져줍니다.

 

텍스트로만 내용이 진행된다면 초보자 입장에선 따라가기 조금 버거울 수도 있습니다. 이 책은 텍스트 뿐 아니라 그림을 통해 해당 내용이 어떤 동작을 취하고 있는 것인지 직관적으로 보여줍니다. 그림 속 인물들은 우리와 같이 파자마를 입고 침대와 테이블 같이 집 안 곳곳에서 가구를 활용한 필라테스 동작들을 보여줍니다.

 

이 책은 독특하게 침실, 부엌, 거실, 욕실 등 집안 구석구석을 장소별로 분류하여 동작 설명을 해줍니다. 처음엔 왜 이런 구성을 했을까? 단계별 운동이나, 신체 부위 별로 나누어 설명하는 게 체계적이지않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책을 보고 필라테스를 해보며 느낀 것은 오히려 이런 구성이 초보자를 완벽히 배려하고 있는 구성이라는 깨달음이었습니다.

 

집에서 혼자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은 바로 꾸준함에 대한 부분일 것입니다. 트레이너 선생님과 약속을 잡고 필라테스 학원에 가서 운동을 한다면 반강제적으로 꾸준히 운동을 하게 되겠지만 집에서 혼자 운동을 한다면 왠만한 의지력이 아니고서야 꾸준히 운동을 해나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책은 거실, 부엌, 욕실, 침실 등 집안 공간들을 무대로 진행되기에 내가 특정 공간에 갈 때마다 이 책에서 배운 동작들을 바로바로 실행해볼 수 있도록 독자를 이끌어줍니다. 식탁을 보면 이 책에서 배운 식탁 동작을 해보고, 소파에 앉을 때면 이 책에 기록된 소파 동작을 해보는 것입니다. 내 방 침대에 눕기 전에는 침대를 활용한 필라테스를 진행해봅니다.

 

즉 이 책은 그냥 필라테스만 알려주는 책이 아니라, 집에서 필라테스 루틴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놀라운 책인 것입니다. 집안 모든 영역이 나로 하여금 필라테스 동작을 시행하도록 스위치를 켜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습관이 된다면 자연스레 나만의 운동루틴을 갖게 되고 우리는 남는 시간을 활용해 누구보다 건강한 몸을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참 신선하고 기발한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필라테스가 너무 하고 싶은데 도무지 엄두가 안 나는 분들이 계시다면 이 책, 파자마 필라테스를 통해 홈 필라테스에 도전해보세요. 우리를 괴롭혔던 지긋지긋한 통증으로부터 우리를 해방시킬 유일한 방법은 루틴 뿐입니다. 여러분의 생활 공간이 여러분은 치유해줄 놀라운 공간으로 바뀌는 경험을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