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스터리 - 단단한 마음, 지속하는 힘, 끝까지 가는 저력
조지 레너드 지음, 신솔잎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11월
평점 :
절판
여러분은 성공의 비결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강력한 재능입니까? 혹은 운입니까? 둘 모두 더없이 중요한 것들입니다. 하지만 이것들만으론 부족합니다. 우리 주변엔 재능과 운을 가지고도 실패에 이르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조지 레너드의 명저 마스터리는 30년의 세월동안 수많은 사람들을 성공의 길로 이끈 명저입니다. 쏟아져 나오는 자기계발서의 세계에서, 이 한 권의 책은 오래도록 살아남아 아직도 실패한 이들을 끌어올려 성공의 자리로 올려 세우고 있습니다. 도대체 이 책에는 무슨 비밀이 숨어 있는 것일까요?
마스터리에는 인간의 심리와 마음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들이 나옵니다. 하지만 이책에서 무엇보다 강조되는 것은 바로 지속입니다. 결국 우리가 실패하느냐 성공하느냐 하는 갈림길에서 성공의 길로 밀고 가는 힘은 지속에 있습니다. 이 과정은 결코 책 한 권으로 마스터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이 이야기를 들어야 하는 이유는 우리가 가야할 길을 미리 알기 위해서입니다. 책이 그 길을 대신 가주진 않지만 어떤 길인지에 대해 상세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우리는 미리 각오하고 그 길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선 절정에 중독된 사람들, 현실에 안주하는 사람들, 강박에 사로잡힌 사람들 등 다양한 패턴의 실패를 보여주며 우리가 마음 속에 세운 잘못된 성공 판타지를 드러내 보여줍니다. 성과만을 중시하며 큰 노력없이 성공의 열매만을 바라보고 그것은 어떤 깨달음을 통해 단번에 얻어낼 수 있다고 착각하는 사람들은 결국 지속을 할 수 없게 되고, 지속을 할 수 없다면 당연히 성공도 할 수 없게 됩니다. 우리는 우리 안의 잘못된 성공 신화를 깨부숴야 합니다.
운동이든 기술이든 어떤 것을 마스터하기 위해선 장기간에 걸쳐 노력을 해야 합니다. 내가 살아온 패턴을 바꾸는 것, 삶의 진로를 변경하는 것, 완벽주의를 벗고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갖는 것 등 역시 끈기와 인내를 통해 하나씩 배워가야 하는 것입니다. 조지 레너드는 여기서 더 나아가 그 고통, 즉 쉽게 전진되어지지 않는 정체기와 슬럼프를 즐겨보라고 조언합니다. 처음에 이야기했듯 이 책은 우리의 삶을 단번에 결론에 데려다 주는 것이 아니라, 그 과정을 미리 보여주는 책이라고 했습니다. 이 책에서는 우리의 삶에 반드시 정체기가 있다고 합니다. 그 길을 피할 수 없다면 우리는 미리 알고 도리어 그 과정에서 즐거움과 의미를 찾아나가야 합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한계 앞에서 어떤 선택을 하고 계신가요? 고통을 회피하고 약간의 달콤함을 찾아 도망치고 계십니까? 아니면 기꺼이 고통을 감당하는 선택을 하고 계십니까?
결국 마스터리는, 성공의 길이라기 보단 실패를 기꺼이 받아들이는 길이고, 그 실패에서 다시 시작하여, 견디고 지속해나가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언제까지 그 일을 해야 할까요? 우리가 살아있는 한, 우리가 도전하는 한 평생에 걸쳐 우리는 이 과정을 해나가야 합니다.
우리 모두 인생의 초보자들입니다. 단번에 능숙함을 바라지 말고 오늘 새로운 도전을 한다는 자세로 시행착오를 감당해냅시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내는 자는, 다른 수많은 포기하는 자들이 얻지 못한 무언가를 얻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인생에 매일매일의 작은 노력의 결과들이 차근차근 쌓여가는 것을 확인하고 기쁨을 얻는 새로운 라이프 패턴이 생기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결국 승리할 것입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