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가 사랑해야 하는 이유 - 최선의 관계를 찾아서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지음, 송혜연 옮김 / 생각속의집 / 2021년 9월
평점 :
시대와 국경을 초월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작가들이 있습니다. 시기적절한 멘트로 좌중을 감동시키는 연사들과는 또다른, 모든 시대 모든 인간들의 생각을 뒤흔드는 압도적인 작가들 말입니다. 생텍쥐페리가 바로 그들 중 하나입니다.
우리에겐 어린 왕자로 유명한 생텍쥐페리는 어린 왕자 외에도 수많은 명저와 명문들을 남겼습니다. 이는 단순히 한 사람의 글이 아니라, 인류의 위대한 유산이라 불리울 만한 보물과도 같은 문장들입니다.
이번에 생텍쥐페리의 잠언을 모은 책, 우리가 사랑해야 하는 이유가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은 생텍쥐페리의 수많은 저서 중에서 관계에 대한 글들을 모아 엮은 것입니다. 최근 관계의 문제로 고민을 토로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 책은 그에 대한 탁월한 분석과 지향점을 제시해주는 놀라운 역할을 감당해냅니다.
그렇다고 이 책이 자기계발서처럼 문제 해결법을 알려준다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이 책은 그저 인간과 인간 사이의 상황과 감정에 대한 생텍쥐페리의 디테일한 묘사들이 제시될 뿐입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독자들은 이 글을 읽으며 내 상황을 좀더 명확하게 되돌아볼 수 있게 됩니다. 내 상황일 때는 보이지 않던 것들을 좋은 글을 통해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사랑 때문에 괴로워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은 왜 날 사랑하지 않는지, 왜 사랑은 영원하지 않고 유효기간이 있는지 등 우리를 괴롭히는 수많은 질문들이 있습니다. 생텍쥐페리는 사랑의 반대말은 소유욕이라고 말합니다. 어쩌면 우리를 괴롭히는 것은 사랑의 감정이 아니라, 그 반대편에 있는 소유욕의 감정이 채워지지 않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여러분은 사랑하고 싶으십니까? 소유하고 싶으십니까? 사랑의 감정 때문에 괴로우십니까? 아니면 소유하지 못해 속상하신 겁니까?
나를 향해 쓰여진 글이 아님에도 내 감정을 디테일하게 들여다보게 되는 놀라운 경험이었습니다.
사회 생활을 하며 때론 내 자신이 너무 무기력해짐을 느끼곤 했습니다. 두려운 것들도 많아지고 포기하게 되는 일들도 많아졌습니다. 이 책에서 생텍쥐페리는 진정으로 자유로워지는 유일한 길은 내면의 투쟁에 적극적으로 자신을 이용하는 것 뿐이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가슴 속에 피어나는 어떤 감정이나 충동, 욕구 등을 회피하고 살아갈 때가 많습니다. 이것들이 나쁜 것이어서라기보단 두렵기 때문일지 모르겠습니다. 우리는 의도적으로 갈등을 피하려고만 합니다. 갈등의 상황은 혼란을 가져오고 그것은 나에게 괴로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생텍쥐페리는 그 갈등이야말로 인간 성장의 유일한 길이라고 단언합니다. 답답했던 가슴이 조금은 풀리는 기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이 귀기울여주지 않는 여러분의 감정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여러분의 회피하는 관계의 문제는 무엇입니까? 여기 그것들에 관한 놀라운 글들이 있습니다.
시대와 국경을 넘어 우리의 생각과 삶의 패턴을 뒤흔들 거장의 글을 통해, 우리의 문제와 인생을 객관적으로 보는 기회를 갖게 되시길 바랍니다. 어쩌면 우리의 인생은 내 생각보다 조금 더 사랑스러울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밤입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