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의 선택이란 무엇인가 조정민 목사의 창세기 돋보기 2
조정민 지음 / 두란노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가 장기화되어가며 우리 모두는 어찌할바를 알지 못하는 생경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전까지의 삶과는 다른 선택을 해야 하고, 다른 길로 나아가야 하고, 약속의 때를 기다려야 하는 막막한 상황에서 창세기를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창세기 속 인물들은 모두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아갔으며, 이전과는 다른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으로 내몰린 이들입니다.

 

베이직교회 조정민 목사님께서 지난해 창세기 초반부를 강해해주셨던 책, 시작에서 답을 찾다 이후 이번에 두 번째 책인 믿음의 선택이란 무엇인가를 출간하셔서 창세기 6장 이후 노아와 아브라함은 어떤 길을 걷게 되었는지를 상세하게 풀어 설명해주십니다.

 

"아브람은 눈앞에 있는 현실이 전부가 아님을 이제 압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이 함께하시는 것이 눈앞에 보이는 모든 것보다 더 안전하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알아 가고 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비전 안에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p.194)

 

노아는 인류가 처음으로 경험하는 대홍수를 맞이하게 됩니다. 노아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비가 한방울도 보이지 않던 마른 날에 방주를 만들었습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었을까요?

 

이 책에선 노아를 향해 끝을 알았던 사람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세상에는 참 똑똑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누구보다 더 많이 배우고, 누구보다 더 많은 것을 소유한 이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현재에 대해 우리보다 훨씬 많은 것을 아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런데 그런 이들도 인생의 결국이 어떻게 될지는 절대로 알지 못합니다. 현재를 명확히 보는 이들도, 당장 내일의 일은 알지 못합니다. 그것이 너무나 명확한 인간의 특징이며 한계입니다.

 

노아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었습니다. 약속을 믿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뜻대로 일이 흘러갈 것을 아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곧 세상의 끝을 안다는 것과 같습니다.

 

이 세상이 영원할 것처럼 생각하는 사람과 세상의 끝을 알고 있는 사람의 선택은 명확한 차이를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창세기를 읽으며 이 거대한 질문 앞에 서게 됩니다. 하루하루 내 눈에 보이는 현실을 붙잡을 것인지, 보이진 않지만 하나님의 인격에 대한 신뢰를 통해 우리에게 약속된 영원을 택할 것인지.

 

당장 오늘의 작은 고민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책을 읽어나갔는데 책을 읽을 수록 점점 더 큰 물음앞에 서게 되는 제 자신을 보게 되었습니다. 어쩌면 정말 큰 질문에 대한 답을 내린 자에게는 순간순간의 작은 선택들이 훨씬 쉬워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가 인생의 큰 방향에 대해 아직도 선택을 미루고 있기 때문에, 당장 오늘 내일의 자잘한 선택들까지 갈팡질팡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브람은 본토친척 아비집을 떠나는 일생일대의 선택을 내렸습니다. 이 선택은 정말 놀라운 것이었습니다. 우리 중 누구도 지금 당장 내가 가진 것을 모두 내려놓고 약속의 땅으로 나아가겠다고 선언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놀라운 선택을 내린 것으로 아브람의 인생이 끝나지 않습니다. 조정민 목사님께서 표현하시는 이른바 믿음의 인큐베이터를 통해 아브람은 계속해서 다시 만들어져 갑니다. 우리는 한번의 위대한 선택으로 짠하고 내 인생이 드라마틱하게 바뀔 것을 기대합니다. 그래서 큰 결단 후에도 인생에 별다른 변화가 오지 않는다면 하나님께 실망하고 과거의 선택마저 후회하는 수준으로 돌아가버리곤 합니다.

 

아브람의 삶은 하나님의 인도하심 아래 계속해서 다시 선택해나가야 하는 고단한 삶이었습니다. 아브람은 아브라함으로 다시 태어나기 까지 이 세대를 본받지 않는 선택, 가장 귀한 것을 내어드리는 선택, 불가능한 현실 앞에서도 하나님의 약속을 믿는 선택, 자신의 실수를 그대로 껴안고 다시 걸음을 내딛는 선택까지 치열한 선택의 삶을 살아갑니다.

 

이 과정들이 아브라함이 혼자 걷는 길이었다면 아브라함은 절대로 끝까지 살아내지 못했을 것입니다. 책에서 말하는 대로 이 모든 과정은 이미 아시고 우리를 목적하시는 하나님의 손 아래 주도되어지고 만들어져 가는 것이었습니다. 여러분은 이 사실을 믿으십니까?

 

선택 앞에서 두려움에 떨고 계신 모든 분들께 이 책, 믿음의 선택이란 무엇인가를 추천드립니다. 우리는 모르기 때문에 두렵고, 선택을 망설이기 때문에 더 두려워집니다. 하나님이 한 인생을 어떻게 만들어가시는 가를 이 책을 통해 확인하셔서 두려움 없는 담대한 선택을 해나가게 되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오늘, 약속을 믿는 선택을 한만큼 새롭게 빚어집니다. 나를 만들어가시는 하나님의 계획에 우리의 모든 두려움을 맡겨버립시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