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독에서 자유로워지려면 - 성경에서 찾다! 원치 않는 습관에서 벗어나는 법
마이클 그럽스 지음, 박찬영 옮김 / 샘솟는기쁨 / 2021년 6월
평점 :
여러분은 자유롭습니까? 크리스천들은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란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삽니다. 그런데 막상 내 삶을 살펴보면 그렇게 자유로워보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굉장히 묶여 있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센트럴침례신학대학원에서 상담학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 그럽스 박사는 중독에서 자유로워지려면 이라는 책을 통해 크리스천들이 중독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한 깊은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이 책은 상당히 무거운 이야기로 책을 시작합니다. 중독이란 곧 무능력을 말하는 것이라고 말입니다. 우리가 무엇에 중독되어 있든 그것을 굳은 결심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다면 이는 중독을 더 강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확률이 큽니다. 중독은 철저한 무능력의 상태입니다. 우리가 그 중독으로부터 벗어날 능력이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야말로 중독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첫걸음입니다.
마이클 그럽스는 인간이 에덴동산부터 가지고 있던 공허함이 큰 구덩이가 되어 우리를 중독으로 몰아넣고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이 구덩이를 채우려고 노력합니다. 누군가는 성공을 통해 구덩이를 채우려고 하고, 누군가는 술, 마약, 섹스, 게임 등으로 이 구덩이를 메꿉니다. 무엇이 되었든 이 구덩이는 절대로 채워지지 않습니다. 애초에 밑바닥이 없는 구덩이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일시적으로 채워지는 듯한 느낌, 즉 일종의 포만감 같은 것이 들기는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런 일시적 포만감을 마치 실제 구덩이가 메꿔진 것처럼 착각해 반복적으로 포만감을 즐기는 행위를 합니다. 이는 곧 중독이 되고 우리를 파멸로 이끌게 됩니다.
이 구덩이는 애초에 그리스도로만 채워지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리스도가 아닌 다른 어떤 것으로도 밑바닥이 없는 구덩이를 메꿀 수 없습니다. 예수만이 영구적인 해결책이며, 다른 모든 것들은 일시적으로 채워지는 기분만을 전해줄 뿐입니다.
우리가 공허함을 채우기 위해 중독적인 무언가를 찾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로부터 답을 찾기 시작한다면 곧 새삶이 시작될 것입니다. 옛 자아를 벗어버리고 새로운 자아를 입는 삶, 중독의 사슬이 끊어지고 하나님을 닮아가는 삶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이 책에서 모든 성공과 실패와 함께 살아가라고 한 조언이 마음에 크게 와닿았습니다. 성공과 실패에 일희일비하여 스스로를 몰아세우고 다그쳐서, 두려운 현실로부터 도망쳐버린 수많은 영혼들, 그들의 끝에는 쾌락에 대한 중독과 두려움에 대한 회피만이 남아있을 뿐입니다. 우리가 성공과 실패를 모두 받아들이고 그것들과 함께 살아가기로 결단할 때, 어제보다 오늘 더 그리스도를 닮아가기고 결정할 때, 하나님과 함께 사는 것이 내 삶의 목적이 될 때 우리는 비로소 중독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각자가 처한 상황이 다르겠지만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대부분은 무언가에 중독되어 있습니다. 중독으로부터 벗어나기를 소망하는 모든 이들에게 마이클 그럽스의 중독에서 자유로워지려면을 추천드립니다. 이 얇은 책 한 권이 중독에서 벗어나는 아주 중요한 인사이트를 전해줄 것입니다. 중독에서 자유로워지려면을 꼭 읽어보세요.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