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헤이민지의 영어혼공 - 혼공러를 위한 영어 실력 급성장의 비밀
임민지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1년 6월
평점 :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시대, 우리 삶은 참 많이 변했습니다. 방학을 앞두고 이맘 때가 되면 너도나도 강남의 어학원에 등록해 영어 공부를 했을텐데, 최근엔 이마저도 쉽지 않습니다. 집에서 혼자 힘으로 공부해야 하는 막막한 상황, 우리에게 최선의 길은 어떤 길일까요?
인기 영어 유튜버 헤이민지 님께서 이번에 헤이민지의 영어 혼공이라는 신간을 통해 집에서 혼공하는 혼공러들에게 가장 명확한 영어의 길을 제시해주십니다.
저자는 우리와 마찬가지로 해외 거주 경험없이 한국에 살던 평범한 학생이었습니다. 잠깐 단기 연수로 해외도 다녀왔지만 결국 저자의 영어 실력은 철저하게 한국에서 길러집니다. 이 책에선 분명하게 이야기합니다. 영어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한다는 것이고, 결국 공부의 주체는 내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흥미 유발은 혼공에서 매우 중요한 영역입니다. 강제로 짜여진 틀에서 공부하는 방식이 아닌, 스스로 주체적인 학습을 해야 하기 때문에 내가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카테고리를 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좋아하는 가수의 정보를 영어로 찾아본다던지, 영화나 드라마 등 특정 툴을 이용하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재미를 느끼며 공부하는 것이 중요한만큼 완벽주의는 버려야 합니다. 처음부터 완벽한 영어를 기대하며 스스로를 몰아간다면 결국 영어공부를 계속해나갈 추진력을 잃게 될 것입니다. 이 책에선 아예 목표 자체를 덜 완벽으로 잡으라고까지 이야기합니다. 덜 완벽하게 영어를 하겠다고 목표를 잡으면 그만큼 진입장벽 자체도 낮아지고 중도포기를 마음 먹는 일도 없어질 것입니다.
혼자 공부하면서 놓치기 쉬운 부분 하나가 피드백일 것입니다. 저자는 이 부분을 절대 간과해선 안된다고 이야기합니다.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해서 다시 들어보고, 원어민의 발음을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듣고 비교해보며 혼공이 가지는 치명적 문제인 피드백의 부재 역시 극복해내야 합니다. 요즘엔 좋은 툴을 제공해주는 사이트들이 많아 자신의 의지만 있다면 혼공에서도 충분한 피드백을 구현해낼 수 있습니다.
또 혼공이 가지는 단점이 있을까요? 아마 밸런스 문제가 그러할 것입니다. 언어란 것은 말하기 읽기 쓰기가 복합적으로 작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혼공을 하다보면 특정 파트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아는 만큼 말할 수 있고 들리는 만큼 말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영어 회화를 해내고야 말겠다는 다짐 이후 미친듯이 말하기 연습만 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읽기, 쓰기 역시 혼공의 범주에 포함시키셔야 합니다.
영화, 영드, 미드를 통한 듣기 훈련, 원서를 통한 읽기 훈련, 필사를 통한 쓰기 훈련 등 저자가 전해주는 꿀팁을 통해 영어의 전영역을 훈련하다보면 단순히 혼공할 땐 놓치고 지나갔던 부분들을 섬세하게 잡아 단단한 영어 실력 쌓기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이 책은 혼공에 대한 책 답게 각종 사이트 검색 방법과 QR코드를 활용한 링크 등이 적절하게 사용되어집니다. 단언컨대 이 책을 꼼꼼하게 진행해나가시면 영어 공부를 어떻게 해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과 혼공의 진가를 몸으로 체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집에서 남는 시간에 영어를 배우고 싶은데 막상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할지 막막한 분들이 계시다면 헤이민지의 영어 혼공을 통해 영어 공부의 흐름을 잡아보세요. 결국 영어는 내가 내 힘으로 해야 하는 것입니다. 세상 모든 혼공러들의 내일을 응원합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