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마트개미를 위한 주식차트 심리 분석 - 절대 원칙으로 무장한 주식투자 매매의 기술
박영수.정동술 지음 / 율도국 / 202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 대한민국은 주식 열풍으로 뜨겁습니다. 가정주부와 학생들까지 뛰어들어 소액으로 주식을 하고 있고, 한창 주식을 공부하고자 하는 열망이 뜨거운 시기입니다.
그런데 이른바 개미투자자들은 고급 정보도 없고, 막대한 자본도 없이 맨몸으로 부딪혀야 하는 상황입니다. 결국 개미들이 할 수 있는 것이라곤 미리 알고 행하는 것이 아닌, 벌어진 일을 분석하여 안전한 선택을 하는 것일 겁니다.
이번에 출간된 신간, 스마트 개미를 위한 주식차트 심리분석은 바로 이런 상황에 놓인 개미들을 위해 기획된 참 고마운 책입니다. 이 책은 어설픈 정보에 휘둘리지 않고 철저한 분석을 통해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를 명쾌하게 지적해줍니다.
이 책에선 주식이란 오르면 떨어지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많은 주린이들이 바로 이 공포를 이겨내지 못하고 주식을 팔아치웁니다. 당장 내가 힘들게 번 쌩돈이 날라가니 눈이 돌아가버리는 것입니다. 우리는 어떻게 이런 수준을 벗어나 안정된 투자를 할 수 있을까요?
놀랍게도 우리가 스마트 개미를 위한 주식차트 심리분석을 읽어나가며 지적받는 것은 바로 우리의 욕심입니다. 내 욕망과 욕심을 버리지 못하기 때문에 어리석은 선택을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경제학의 문제이기 전에 심리의 문제인 것입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차트심리라는 표현으로 주식차트에 숨겨진 심리가 무엇인지를 분석해갑니다. 여기서 무서운 포인트는 바로 이 심리를 적극 이용하는 존재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바로 기관투자자들인데 이들은 자신들이 가진 정보와 자본, 언론보도 등을 통해 개미들을 쥐었다 폈다 하며 주식을 가지고 놉니다. 우리는 이들에 대응하는 방식을 배워야 합니다.
주가 폭락을 경험하고 고점 구간에 물린 사람들의 심리는 어떨까요? 그들은 두려울 것입니다. 오랜 기간 폭락을 경험하고 간신히 올라왔기에 손해보지 않는 수준만 회복되면 언제든 던져버릴 마음자세를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바로 이런 심리를 이용해 차트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차트를 보고 이런 심리가 읽어진다면, 상대 개미들의 심리를 알고 차트가 어떻게 움직일 지 예측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내가 다른 개미들과 같은 어리석은 선택을 하지 않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아 지지 않는 싸움을 하나씩 해나가는 것입니다.
이 책은 매페이지마다 차트가 보여집니다. 글로만 구구절절 설명하는 책이 아니라, 실제 차트를 계속해서 보여주며 마치 실전에 놓여진 것처럼 계속해서 차트를 분석해나갑니다. 단순히 올라가니 좋다, 내려가니 화난다 수준이 아니라, 이런 종목이 올라갈 때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저런 종목이 떨어질 땐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를 정확히 준비해나갈 수 있습니다.
책을 읽어나가며 이것은 경제학 서적이면서 동시에 심리학 서적이고, 때론 마치 병법서와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치열한 전쟁의 한복판에서 상대 적장의 심리를 읽고 전술을 분석하며 대형을 보고 그들의 상태를 파악하는 노련함에 대해 고민해보게 되었습니다.
아무것도 모른 채 주식 시장에 뛰어든 세상 모든 개미들에게 스마트 개미를 위한 주식차트 심리분석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이 책을 읽고 나시면 분명 이전과는 다른 자세로 차트를 보시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거대투자자가 될 수는 없겠지만 제목 그대로 좀더 스마트한 개미가 되어 현명한 주식을 해나갑시다. 모두 화이팅입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