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눈치껏 못 배웁니다, 일센스 - 이메일 작성법부터 엑셀 기본기까지, 친절한 선배 ‘공여사들’의 직팁 모음집
공여사들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직장생활을 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학창시절 학점이 아니라 일머리 일 것입니다. 일머리, 일센스, 이런 게 참 중요한데 문제는 우리가 학교에서 일센스에 대해 배워본 적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번에 출간된 신간 눈치껏 못 배웁니다, 일센스는 제목 그대로 아무도 안 가르쳐주기 때문에 혼자 터득해야 하는 일센스에 대해 체계적으로 소개해주는 놀라운 책입니다. 업무 스킬을 높여줄 뿐 아니라, 특급신입사원으로 칭찬받을 수 있는 꿀팁들이 책에 가득 담겨 있습니다.
책은 시작부터 특급신입사원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일센스 만렙의 일하기 방식이 그려집니다. 이메일을 쓸 때 참조자에 우리 팀장과 저쪽 팀장을 함께 걸어놓아 분쟁에서 한걸음 벗어나는 것부터 참조자를 쓰는 순서까지 물샐틈없이 타이트한 사회생활의 정석을 보여줍니다.
사회생활 뿐 아니라 직접적으로 내가 처리해야 하는 일에 관한 센스도 계속해서 소개됩니다. 파일을 누락없이 정리하는 법부터, 폴더를 체계적으로 정렬하는 방식등이 단순 텍스트가 아닌 캡처화면을 통해 보여주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 내 컴퓨터를 정리 해야할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직장생활을 엑셀로 시작해서 엑셀로 끝난 다는 말이 있습니다. 대화는 말이 아니라 엑셀로 하라고 배우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우리의 엑셀은 언제나 주먹구구식이며 비효율의 극치입니다. 이 책을 읽는 대부분의 사원들이 그러할 것입니다.
시중엔 이미 수많은 엑셀 책들이 나와있고 그 볼륨감도 어마어마합니다. 마치 엑셀대백과사전 같은 위용을 자랑하고, 엑셀 개발자도 다 모를 것 같은 내용들이 빼곡히 수록되어 있습니다. 전공공부를 하듯이 밤을 새워 엑셀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일까요? 이 책에선 가장 효율적인 엑셀 활용이 어떠한 것인지를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이 책은 정말 실무에서 딱 필요한 내용들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함수와 수식만을 알려줍니다. 게다가 엑셀을 하면서 우리가 놓치고 실수하는 부분들을 콕콕 집어주기 때문에 전쟁터에서 미리 굴러본 선배의 오답노트를 읽는 것 같은 심정으로 엑셀을 공부해갈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실용의 극치입니다.
마지막으로 나만의 최적의 워크플레이스를 구성하는 팁들도 소개됩니다. 우리는 게임을 할 때 효율적인 진행을 위해 단축키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런데 하루종일 쓰는 일 컴퓨터에서 우리의 작업은 대부분 노가다입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윈도우 단축키 사용법부터, 컴퓨터 화면을 최적화하는 법, 크롬과 유용한 유틸리티 소개 등 직장력 만렙의 선배의 컴퓨터를 슬쩍 들여다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참 고마운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만렙 일잘러 선배의 눈에 제가 얼마나 답답하게 보여졌을 지 이 책을 보니 좀 실감이 납니다. 빠릿빠릿하고 똘똘한 사원이 되고 싶으십니까? 이제 일센스 충만한 선배의 비밀노트를 훔쳐보세요. 눈치껏 못 배웁니다, 일센스를 통해 특급사원으로 거듭나는 기회를 움켜쥐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이 배우고 싶으셨던 모든 내용이 이 책에 담겨져 있습니다. 상사의 눈 밖에 나기 전에 이 책의 내용을 꼭 여러분의 것으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