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기신뢰 - 인생의 모든 답은 내 안에 있다 ㅣ 현대지성 클래식 36
랄프 왈도 에머슨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4월
평점 :
세상을 움직인 에세이들이 있습니다. 랄프 왈도에머슨의 자기 신뢰는 그 중 한 편입니다. 버락 오바마, 니체, 간디, 마이클 잭슨 등 수많은 명사들의 생각에 영향을 준 이 위대한 에세이는 운명, 개혁하는 인간이라는 랄프 왈도 에머슨의 다른 에세이와 함께 묶여 완역본으로 우리에게 다가왔습니다.
특별히 현대지성사에서 완역 출간된 자기 신뢰는 상당한 분량의 역자 해제를 수록하여 그 이해도를 높여줍니다. 자기 신뢰 에세이를 읽기 전 해제를 먼저 읽어본다면 랄프 왈도 에머슨의 사상적 배경과 당시 시대적 상황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한 후 글을 읽어나갈 수 있습니다.
랄프 왈도 에머슨은 하버드 대학 학부와 신학대학원을 나온 후 목사로 잠깐 일했지만, 종교적 허례허식에 거부감을 느꼈고 이내 일을 그만 두게 됩니다. 또한 에머슨은 공자, 맹자, 중용 및 인도신학 등 동양철학에 대한 이해도 갖추고 있었습니다.
이런 배경을 이해한 후 자기 신뢰를 읽어나가다보면 상당히 흥미로운 지점들을 발견하게 됩니다. 에머슨은 기독교적 지식을 갖추고 있지만 동시에 자기 탐구적 자세로 인간의 본연을 파고듭니다.
성경 속 많은 인물들은 겁쟁이였고, 배신자였지만 에머슨은 이 책에서 신은 겁쟁이가 그분의 역사를 드러내도록 두지 않는다고 단언합니다. 수동적인 인간상이 아닌, 인간의 성취와 노력에 대한 에머슨의 자신감이 엿보이는 부분입니다.
더 나아가 에머슨은 교회와 사회가 부여한 역할이 아닌 자기 안에서 뿜어져 나오는 법만이 자신을 제대로 생활하게 한다고 믿었습니다. 나에겐 이러한 기질이 있는데, 다른 외력에 의해 그것이 억눌리고 축소되어진다면 나는 나를 잃게 된다고 본 것입니다. 심지어 순응은 눈 먼 사람의 것으로 보기도 했습니다.
그렇다고 에머슨이 반기독교적이거나 반사회적인 인물이었던 것은 절대 아닙니다. 다만 에머슨은 자기 영혼으로 자신이 일어서는 것에 대해 크게 강조했던 인물입니다. 다른 이의 말에 귀기울여 나를 움직이지 말고, 스스로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자신을 사랑할, 내 안에서 답을 찾아라, 속에서 흘러나오는 것으로 나를 완성하라, 네 스스로 너를 도우라. 에머슨은 계속해서 외칩니다.
이 책은 우리 식으로 얘기하자면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라는 표현이 참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른 누구가 아닌 온전한 너 자신이 되어라. 결국 이 이야기를 독자들에게 들려줍니다.
누군가는 운명에 쫓겨 살고, 누군가는 죽음을 두려워하며 현재를 허비합니다. 랄프 왈도 에머슨은 운명에 맞서 두 발로 당당히 일어서라고 조언합니다. 마음이 약해지고, 상황이 어려워질 때 우리는 다른 어떤 것에 우리를 의탁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결국 나를 일으키는 것은 다른 누구가 아닌 바로 나 자신임을 기억하고 내가 나에게 힘을 주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결국 하고 싶은 말은 제목 그 자체인 자기 신뢰입니다. 여러분은 자신을 얼마나 신뢰하고 계십니까?
이 책은 상당히 단단하고 상당히 주도적인 책입니다. 운명과 상황이라는 거대한 파도를 무시하지 않지만 그 모든 것을 우리가 능히 이겨낼 수 있음을 설파합니다.
오늘날 거대한 상황에 짓눌려 일어설 힘을 잃어버린 분들께 랄프 왈도 에머슨의 자기 신뢰를 추천드립니다. 버락 오바마와 마이클 잭슨은 이 에세이를 읽으며 무엇을 느꼈을까요? 명사들이 읽고 호흡했던 그 글들을 읽으며 우리도 세상을 이겨내는 지혜와 힘을 얻어갑시다.
본 리뷰는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