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 국내최초 초판 무삭제 완역본 데일 카네기 초판 완역본 시리즈
데일 카네기 지음, 임상훈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학, 자기처세술, 자기계발서의 최고봉으로 불리우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름이라도 한번쯤을 들어보았을 데일 카네기가 바로 그사람입니다. 현재도 세상을 움직이고 있는 굵직굵직한 CEO들이 모두 읽어보았다는 전설적인 처세의 달인, 데일 카네기는 국가와 시대를 초월해 아직도 어마어마한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데일 카네기의 책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지만 아마도 많은 분들이 데일 카네기하면 인간관계론과 자기관리론 이 두 권의 책을 떠올리실 것입니다. 특히 이중 자기관리론은 걱정에 파묻혀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알려주는 이 시대 가장 필요한 바로 그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데일 카네기는 일선현장에서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며 이들이 가지고 있는 궁극적 문제가 바로 걱정임을 간파해냈습니다. 사람들에게 한가지 조언을 해야 한다면 바로 이 걱정을 다루는 법에 대해 이야기해야 겠다고 생각을 했고 이 책은 세상에 나오게 되었습니다.

 

데일 카네기는 캐리어 그룹의 창업자인 윌리스 캐리어의 말을 인용해 걱정에 접근하는 두가지 길을 제시합니다. 먼저 내가 걱정하는 현 상황에서 벌어질 수 있는 최악의 결과를 상상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결과마저 받아들일 각오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어떤 면에서 보면 상당히 황당한 조언입니다. 그런 일이 벌어질까봐 걱정을 하고 있는 것인데, 더 최악을 상상하고 이를 받아들이라니요.

 

그런데 우리의 걱정의 대부분은 명확하지 않기에 일어나는 감정들입니다. 우리는 지금 이순간에도 무언가 뿌옇게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상황을 명확히 보지 않고 추상적으로 그리며 계속 걱정만 하고 있는 것입니다. 내가 지금 처한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더 나쁜 상황을 그려보는 것, 오히려 그 과정을 통해 우리는 우리를 옭아매고 있는 걱정의 실체를 마주하게 됩니다. 뿌옇게 볼 때는 마냥 거대하기만 했던 녀석이 똑바로 마주보는 순간부터 조금씩 그 몸집을 줄여나갑니다.

 

데일 카네기는 단순히 주저앉아 허둥대며 걱정만 하고 있을 것이 아니라, 지금 이순간부터 확실히 다른 삶을 살겠다고 결단해야 한다고 촉구합니다. 막연히 내일로 결정을 미루며 상황을 회피하다보면 걱정은 눈덩이처럼 자꾸 불어납니다. 우리는 상황을 받아들이고, 현재 처한 위치가 어떠하든 지금 이 상태에서 상황을 개선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 더딘 발걸음이야말로 우리를 걱정으로부터 건져줄 유일한 탈출구입니다.

 

우리의 모든 행동과 결정을 결국 나자신에게 어떤 대가를 요구합니다. 여러분은 지금 여러분이 걱정하며 흘려보내는 시간들로 인해 지불해야할 대가가 어느 정도인지 짐작이 가십니까? 천원짜리 물건을 만원에 사는 사람이 있습니다. 우리는 어쩌면 지금 이순간에도 우리 스스로에게 걱정이라는 채무를 계속해서 짊어지게 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여러분이 지금부터라도 정신차리고 노력한다면 결국 모든 일이 좋아질까요? 여러분이 기대하는 결과가 궁극적으로 모습을 드러낼까요? 모릅니다. 우리는 신이 아니기에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여러분이 걱정과 불안 속에서도 진짜 인생을 살기로 결단하고 변화의 걸음을 내딛을 때 어제와는 다른 무언가가 여러분의 삶에 꽃을 피울 것입니다. 성공이 아닌 성장, 어제의 동굴에서 벗어나는 것이야말로 우리가 목표로 삼아야할 걱정의 해방구입니다.

 

책을 읽으며 페이지마다 쏟아지는 예화와 비유를 통해 내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내 문제는 세상 제일 큰 것이기에 그저 걱정만 하며 분명하게 바라보기 힘들었는데, 나보다 앞서 이 길을 걸어갔던 인생 선배들의 이야기를 통해 내 자신을 비추어보니 좀더 나 자신을 또렷하게 인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 결단의 한 걸음이 필요하다면 지금 당장 데일 카네기를 읽으십시오. 현대지성에서 출간된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을 통해 내 인생의 새로운 전환점이 시작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새해를 맞아 새로운 삶을 살길 기대하는 분들은 이 책을 반드시 읽어보십시오.





본 리뷰는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