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세상에서 지혜롭게 산다는 것 - 불확실한 상황 속 흔들리지 않고 나를 지키는 힘
채정호 지음 / 청림출판 / 2021년 1월
평점 :
품절


얼마전 디지털 교도소라는 사이트 때문에 큰 고초를 겪으신 분이 있습니다. 가톨릭 의과대학의 채정호 교수님이십니다. 무고한 고발과 이에 동조하는 마녀사냥 식의 융단폭격으로 인해 도저히 사람으로선 감당하기 힘든 시간을 보내셨습니다. 경찰 조사 결과 이 모든 것은 누군가에 의해 조작된 사안임이 밝혀졌고, 가해자들은 아무런 사과도 피해보상도 하지 않은 채 다시 자신의 정체를 숨겼습니다.

 

이런 힘든 시기를 보내고 채정호 교수님께서 우리에게 참 놀라운 책을 집필해주셨습니다. 이런 세상에서 지혜롭게 산다는 것 이라고 이름 붙여진 이 책은,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 스스로를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힘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그 힘이 무엇일까요? 이 책에선 그 힘을 지혜라고 표현합니다.

 

지혜란 무엇일까요? 각자가 지혜를 다양한 문장과 수식어로 표현할 수 있겠지만 가장 기본적으로 지혜란 우리에게 아주 힘든 일이 닥쳤을 때 이를 어떻게 풀어나가는 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렇다면 지혜는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것이 됩니다. 왜냐하면 망상 속에 빠져 사는 사람이 아니라면 우리 모두는 삶 가운데서 반드시 어려움을 만나게 되고 고난을 겪게 되기 때문입니다.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 모두는 반드시 지혜를 찾고 탐구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에게 그 지혜가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부모님도 그다지 지혜로워 보이시지 않고 내가 가진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해도 지혜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까? 그렇습니다. 이 책에선 지혜 역시 우리의 의지와 노력에 따라 증가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마치 헬스장에서 근력을 키우는 것처럼 우리는 지혜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삶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경험들, 실제 삶이 아니더라도 책과 TV, 영화 등을 통해 접하게 되는 문제들과 그를 극복하는 힘, 나와 다른 사람과 부딪히며 그의 상황을 이해하게 되는 공감능력,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 완벽주의를 버리는 결단 등 우리는 매일 매일 지혜를 얻을 수 있는 퀘스트 앞에 서게 됩니다.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우리가 그 문제를 어떤 관점으로 보느냐에 따라 우리는 매일 우리의 영혼에 지혜를 더해갈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 가장 제 마음을 크게 움직였던 것은 수용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공감해주고 수용하는 것 또한 지혜라는 말에 마음 속에 엉킨 무언가가 풀리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 각자가 처한 상황이 다르고 고민과 문제 또한 다 다르겠지만, 결국 각자가 멈춰 서 있는 그 어떤 갈림길에서 앞으로 한발을 내딛는 선택을 하는데 이 책이 어떤 식으로든 큰 도움이 되어줄 것을 확신합니다.

 

이 책은 불확실한 세상에서 최대한 확실하게 사는 법을 알려주는 자기계발서가 아닙니다. 서점에는 그런 책들이 넘쳐납니다. 실패하지 않는 확실한 투자법, 20대에 반드시 해야하는 인생 필수 코스 등등. 그런데 이 책은 그런 책들과 그 궤를 달리합니다. 오히려 이 책은 불확실함 속으로 들어가는 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불확실함을 끌어안고 인정하는 법을 이야기하는 책입니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지혜와는 조금 다른 이야기를 하는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불확실함 속에서 확실함을 알려주는 지혜가 아니라, 불확실함 속에서 매일 공부하고, 연습하고, 훈련해서 불확실함을 견디고 받아들이도록 도와주는 지혜 말입니다.

 

채정호 교수님의 이런 세상에서 지혜롭게 산다는 것을 통해 지혜를 연습해보세요. 육체의 나이는 매일 낡아지지만 우리의 영혼은 날마다 새롭게 되어질 수 있습니다. 어제의 나보다 지혜로운 오늘의 나, 작년의 나보다 지혜로운 올해의 나를 만들어가시길 바랍니다. 모든 고민하는 영혼들에게 이런 세상에서 지혜롭게 산다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