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보고서 작성 기술 with 파워포인트, 워드, 한글 - 18년 차 전문 컨설턴트가 알려주는 가독성 높은 보고서를 빠르게 작성하는 노하우
홍장표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은 보고서로 이득을 보는 직장인입니까? 손해를 보는 직장인입니까? 직장생활을 하며 보고서 작성은 필수입니다. 그런데 아직도 많은 직장인들은 비효율적인 보고서 작성으로 인해 너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출간된 실전 보고서 작성 기술 with 파워포인트, 워드, 한글은 보고서를 빠르고 확실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직장생활 최고의 가이드북입니다.

 

보고서에는 보고의 내용 자체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이는 각자 직장인들의 업무와 상황에 따라 보고 내용이 다 다르기에 보고 내용에 대해서는 굳이 다른 사람이 조언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가독성 높은 보고서를 만드는 기술만큼은 모든 직장인들에게 공통으로 요구되어지는 필수 항목입니다. 이는 반드시 능숙한 전문가에게 배워야 하는 내용입니다.

 

실전 보고서 작성 기술 with 파워포인트, 워드, 한글에서는 어떻게하면 보고서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는지, 또 어떻게 하면 작성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는지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소개해줍니다.

 

보고서의 주체는 내가 아니라 읽는 사람입니다. 내가 아무리 많은 내용을 알고 있다고 해도 보고받는 사람이 이를 절반도 받아들이지 못했다면 나는 애초에 절반도 몰랐던 사람이 되어버립니다. 그래서 우리는 보고받는 사람의 입장에서 보고서를 인식하며 작성해나가야 합니다.

 

사람의 눈코입에 따라 그 사람에 대한 첫인상이 달라지듯이 우리는 글꼴 선택이 보고서의 첫인상을 결정짓는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 책에선 이에 대한 팁을 주는데, 저자가 사용해본바로는 제목이나 헤드라인처럼 눈에 잘 띄어야 하는 곳엔 고딕체를, 텍스트가 많은 곳엔 명조 계열 글꼴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대로 보고서에 글꼴만 바꿔보아도 뭔가 정돈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문단 간격을 조절해 가독성을 높이는 법, 글머리 기호, 단락 나누는 법 등에 대한 설명도 계속됩니다. 이는 모두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순금같은 꿀팁들입니다. 더 놀라운 것은 이 모든 과정들에 대한 이론적 설명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프로그램의 캡처를 통해 해당 내용을 보고서에 어떻게 적용하는지까지 알려준다는 데 있습니다. 한글과 워드, 파워포인트 모두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수정하는지를 일일이 체크하여 시각적으로 확인시켜줍니다.

 

이론적으로 듣고 이해하는 것을 넘어 해당 내용대로 실제 내 보고서를 수정해가는 과정은 참 놀라운 경험이었습니다. 마치 보고서의 달인인 사수 선배가 바로 옆에 딱 달라붙어 하나하나 일일이 코칭해주며 제 보고서를 첨삭해주는 느낌이었습니다. 어떤 선배도 이렇게 친절할 순 없겠다 싶을 정도로 디테일하게 잡아주고 설명해줍니다.

 

디자이너가 알려주는 보고서 작성법은 미학적인 측면만 강조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머가 알려주는 보고서 작성법은 프로그램 사용에만 초점이 맞춰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은 그 두가지를 모두 잡은 책입니다. 단순히 한글, 워드, 파워포인트 사용에 관한 책이 아니라, 보고받는 사람 입장에서 가장 가독성이 높은 보고서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상세하게 풀어 설명해주는 직장생활 교과서와 같은 책입니다.

 

실전 보고서 작성 기술 with 파워포인트, 워드, 한글을 통해 다른 어디서도 배울 수 없었던 나만의 무기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남들보다 확실히 준비된 보고서를 가장 빠른 시간에 만들어 남들보다 앞선 직장생활을 만들어가세요. 세상 모든 직장인들에게 실전 보고서 작성 기술 with 파워포인트, 워드, 한글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