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생처음 기타 - 내 인생의 BGM은 내가 만들고 싶어서 난생처음 시리즈 3
송정훈 지음 / 티라미수 더북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1년 새해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돌아오는 새해에도 변함없이 새로운 계획들을 세우실 텐데요. 아마도 영어 회화, 다이어트, 금연, 헬스 등이 그것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정도의 전국민적인 새해 소원은 아니지만 꽤 많은 사람들이 연초가 되면 세우는 새해 계획이 있습니다. 바로 악기 하나 마스터하기 입니다. 주로 만만한 녀석은 기타입니다. 그런데 이게 생각만큼 쉽지 않습니다. 비싼 기타도 구입하고, 유튜브에서 손가락 짚는 영상을 아무리 살펴봐도 영 내 것같지가 않습니다. 도대체 기타 마스터의 길은 어디로 가야 도착할 수 있는 겁니까?

 

서른이 넘어 기타의 세계에 입문해 이젠 지인들과 작은 공연도 하고 있는 송정훈 선생님이 쓰신 신간, 난생 처음 기타는 기린이(기타 어린이)들이 어떻게 태어나고 성장하는지를 보여주는 기타 육아일기 같은 책입니다. 그동안 서점가에는 수많은 기타 코드 운지법에 관한 책들이 있었지만, 정작 기타리스트의 성장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는 책은 전무했습니다. 이 책 난생 처음 기타는 코드도 잡을 줄 몰랐던 생초보 기린이가 한걸음 한걸음을 내딛으며 유사 장범준이 되어가는 과정을 보여주는 신선한 책입니다.

 

저자가 낙원상가에 가 기타를 고르는 장면을 읽으며 피식 웃음이 났습니다. 저도 처음 기타를 구입할 때 낙원상가를 가서 두리번 거렸던 기억이 오버랩되었기 때문입니다. 당시 낙원상가 상인에게 눈탱이 맞지 않기 위해 당시 제가 아는 최고의 기타 전문가였던 교회 전도사님을 모시고 갔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 와서 보니 그렇게 했는데도 싯가보다 비싸게 주고 구입한 것 같습니다.

 

저자는 기타를 구입한 후에도 2년간 기타를 인테리어 소품으로만 사용했다고 합니다. 저보단 낫네요. 저는 4년입니다. 하다 말다를 반복하며 TV속 운명의 존재 장범준을 만나기 전까지 수없는 시간을 게으름과 망설임과 싸워야 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때가 왔습니다.

 

C코드, F코드, 스트로크와 아르페지오, 코딩 언어 같기도 하고 외국인 이름같기도 한 언덕들을 넘어 저자는 기타의 세계로 조금씩 젖어듭니다. 이 과정에서 저자가 어떤 곡으로 연습했는지, 그 곡들은 왜 힘들었는지 등의 시시콜콜한 이야기가 계속됩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런 잡다한 이야기들이 다른 어떤 기타 레슨책들보다 큰 도움으로 다가왔습니다. 기타를 연습하며 나 혼자 제자리걸음을 하는 것만 같은 기분이었는데, 나보다 더 헤매고 있는 책 속 누군가를 보니 조금은 안심도 되기도 하고, 아 남들도 다 이러면서 배우는 구나 하는 깨달음을 얻으니 지금의 과정이 마냥 피곤하지만은 않았습니다. 이 깨달음이 얼마나 큰 자산이 되는지요.

 

저는 기타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는지도 모릅니다. 아니, 기타로 무슨 입시 시험을 보는 것도 아니고 이거 못 친다고 장가를 못 가는 것도 아닌데 왠 두려움인가요? 뭐랄까, 나의 끈기없음, 재능없음, 쉽게 포기함, 나태함, 어려움 앞에서 회피함 등등 온갖 마주하기 싫은 감정들이 기타를 연습하면서 계속해서 드러나기 때문에 오랜 기간 한 우물을 파고 싶지 않았었는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저자의 걸음걸음이 저에게 큰 위로가 되었고 도전이 되었습니다.

 

동호회를 가입하는 것도 아마 비슷한 이유겠지요. 언택트 시대이니만큼 책을 통해 기타의 동지를 얻은 것 같아 기분 좋은 느낌입니다.

 

별볼일없어 보이던 저자는 기타를 휘두를 수 있는 자리까지 나아갔고 이젠 버스킹까지 넘보려 합니다. 무엇보다 부러운 것은 저자에겐 꿈이 생겼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2021년은 어떤 모습일까요? 2020년과 같은 모습일까요? 맙소사 저에게 그건 너무나도 끔찍한 일입니다. 저는 달라지고 싶고, 나아가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 가시적으로 필요한 변화의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저는 그것을 기타로 정했습니다. 작년의 나와 달라진 새해의 나, 기타를 뚱까뚱까 튕기는 포기하지 않는 brand new 저입니다. 저는 달라질 수 있을까요?

 

새해 기타를 배워보고 싶은 분들께 좋은 친구를 추천해드립니다. 티라미수에서 출간된 신간 난생 처음 기타를 통해 내 인생의 BGM을 만들어보세요. 남들과 다른, 그러나 함께 가는 이 도전을 통해 여러분 인생만의 아름다운 신곡이 탄생하기를 기대합니다. 우리 이 길을 기대하며 함께 걸어갑시다.








본 리뷰는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