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주의자를 위한 행복 수업 - 하버드대 최고의 행복학 강의
탈 벤 샤하르 지음, 노혜숙 옮김 / 슬로디미디어 / 202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한때 전세계적으로 열풍을 끌었던 하버드대학의 명강의가 있습니다. 마이클 샌델 교수의 정의란 무엇인가가 그것입니다. 이 강의는 하버드대학생들이 열광하는 명강의를 일반인들에게도 오픈하며 세계 최고의 지성이 전해주는 인문학적 소양을 대중화하는 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그런데 하버드대학에는 정의란 무엇인가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정의란 무엇인가의 라이벌로 불리우며 하버드대학생들이 가장 듣고 싶어하는 명강의가 또 있습니다. 우리에겐 해피어로 유명한 탈 벤 샤하르 교수의 행복수업이 그것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그 명강의가 책을 통해 출판되며 드디어 일반인들에게 행복의 진가를 알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완벽주의자를 위한 행복 수업이라고 이름 붙여진 신간을 통해 탈 벤 샤하르 교수는 현대인들이 나아가야할 진짜 행복의 길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줍니다.

 

실패를 좋아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완벽주의자가 되고 싶어합니다. 완벽주의자가 되기엔 우리의 능력이 모자라 완벽주의자가 될 수 없을 뿐, 우리는 마음 속으로 언제나 완벽주의를 꿈꿉니다.

 

그런데 여러분은 한번이라도 그 완벽주의의 실체에 대해 고민해보신 적이 있습니까? 완벽하다는 말이 주는 어감 때문에 막연하게 완벽주의 역시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고 계시진 않습니까? 완벽주의로 살아가면 그나마 조금이라도 완벽에 가까워지는 것 아니냐고 되묻고 계시진 않습니까?

 

탈 벤 샤하르 교수는 이 책에서 완벽주의가 우리 삶을 어떻게 망치는 지를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저자 역시 하버드 대학생으로 언제나 완벽을 꿈꾸며 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완벽주의에 대해 고민하면 고민할 수록 완벽주의가 주는 폐해에 대해 눈 뜨게 되었습니다. 완벽주의의 가장 큰 문제는 우리로 하여금 시작을 미루게 한다는 데 있습니다. 여러분의 목표는 성공입니까? 성장입니까? 우리는 때로 성장없는 성공을 꿈꿀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성장없는 성공은 동화 속에나 나오는 이야기일 뿐입니다. 인간의 삶이란 수많은 실패로 뒤덮여 있으며 우리는 실패를 통해 성장하고 성장하는 과정에서 몇몇 성공을 맛보기 마련입니다. 즉, 실패야말로 우리 삶을 윤택하게 이끄는 가장 좋은 스승이자 동반자인 것입니다.

 

그런데 많은 경우 완벽주의를 꿈꾸면 애초에 시도조차 하지 못하게 우리 스스로를 가로막게 됩니다. 조금 더 잘 준비해서 해보려 하고, 아직도 무언가 부족한 것 같고, 완벽을 기준으로 삼으니 지금의 나는 언제보아도 아직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문제는 이런 시기가 길어지면 궁극적으로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우리를 장악하게 된다는 데 있습니다. 많은 실패와 시행착오를 통해 전진한 사람은 자신의 성장을 통해 실패에 대한 내성을 가지게 되지만, 완벽주의로 인해 시작을 미루는 사람은 실패에 대한 내성을 쌓을 기회를 놓쳐버리게 됩니다. 우리는 더 완벽하게 준비하려 하고, 실패하지 않으려 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주저앉아 있게 됩니다. 그리고 주저앉아 있는 것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오히려 뒤로 밀려가고 있는 것입니다.

 

탈 벤 샤하르 교수는 이 완벽주의를 넘어서 우리가 가져야 할 자세로 최적주의를 제시합니다. 최적주의의 가장 큰 장점은 내가 어느 순간에 어떤 위치에 있든 내 상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 자리에서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데 있습니다.

 

최적주의는 결코 현실과 타협한다든지, 자포자기한다든지, 일을 대충 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제가 해석한 탈 벤 샤하르 교수의 최적주의는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지금의 상태를 받아들이고 지금 할 수 있는 최선의 일을 해보는 것입니다.

 

우리 주변엔 너무 똑똑하고 능력있음에도 무기력에 시달리며 인생을 허비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들의 마음 깊은 곳에는 완벽주의라는 괴물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성공하고 싶다면 나를 용납해야 합니다. 성장하고 싶다면 나에게 실패의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완벽하게 준비해서 완벽한 결과를 뿅하고 얻어낼 기대를 하지 마십시오. 최적주의를 통해 넘어지고 실패하면서 지금 선 자리에서 한걸음씩 내딛는 연습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완벽주의에 묶여 고단한 삶을 살고 계신 모든 분들께 이 책 완벽주의자를 위한 행복 수업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스스로에게 허락하는 최적주의를 통해 여러분의 인생에 새로운 시작이 있고, 더 나은 발전이 있게 되실 것입니다. 완벽을 버리고 최선을 추구하는 우리가 됩시다. 이 책을 꼭 읽어보세요!




본 리뷰는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