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명화로 보는 구약 성경 - 명화 감상과 성경 묵상으로 하나님을 만나는 축복의 비결! 한눈에 명화로 보는 성경
이선종 지음 / 아이템하우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읽힌 책 성경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성경은 역사적으로 전세계 수많은 지역에서 수많은 국가와 사람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성경을 이해하는 것은 곧 서양사를 이해하는 것과 같고, 더 나아가 세계사를 이해하는 것과도 같습니다.

 

그런데 이 성경이 애초에 읽는 목적으로 전해지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글자를 모르는 사람들이 많던 시절, 사람들은 스스로 성경을 읽을 수 없었고 성경을 이해하기 위해선 그림이 필요했습니다. 성당이나 교회를 가득 채운 스테인글라스 그림들과 역사적으로 유명한 명화들이 모두 이 시대에 성경을 알릴 목적으로 탄생했습니다.

 

이번에 출간된 신간 한눈에 명화로 보는 구약성경은 인류 역사상 가장 영향력있는 명화들을 통해 성경을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놀라운 책입니다. 현대를 살고 있는 우리는 모두 글을 읽을 줄 알지만 텍스트로만 읽어나갈 때는 머릿 속에 선명하게 그려지지 않던 이미지들이 이 책을 통해 명화로 보게 되면 또렷한 이미지로 각인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개역개정으로 성경을 바로 읽기 시작하면 성경 특유의 문체와 부족한 배경지식 때문에 성경을 즉각적으로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많은 경우 초신자들은 일러스트가 포함된 쉬운 버전의 성경의 도움을 받곤 하는데요. 이 책은 단순히 그림을 추가한 쉬운 성경이 아닙니다. 마치 한 편의 방대한 역사 소설을 읽는 느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책의 제목이 한눈에 명화로 보는 구약성경이기에 책에 수록된 명화가 전부인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지만 책을 읽어나가다보면 이 책의 본문이 얼마나 쉽고 명쾌하게 성경을 전달하고 있는가를 깨닫고 놀라게 됩니다. 역사 속에 실제적으로 펼쳐지고 있는 드라마틱한 이야기들을 재미있게 읽어나가다보면 머릿 속에 산만하게 흩어져 있던 성경 이야기들이 하나의 흐름으로 정리되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전 평소에 렘브란트의 그림을 참 좋아해서 렘브란트에 관한 전기를 찾아 읽기도 하고 관련 책자를 구입해 소장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렇듯 유명한 화가들의 익숙한 그림이 본문에 수시로 등장해 편안한 기시감과 함께 책을 읽는 재미를 더해줍니다. 또한 무명의 화가나 낯선 예술가의 작품을 통해서도 그림을 통한 더 깊은 상상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도록 이끌어 줍니다.

 

평소 텍스트 읽기에 취약하셨던 분들도 그림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그림의 내용과 상황을 상상하며 읽어나가신다면 그 어떤 책을 읽으셨을 때보다 훨씬 더 풍성한 책 읽기를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성경 내용의 이해 뿐 아니라 당시 시대의 복식과 문화를 살펴볼 수 있는 점도 참 좋았습니다. 글로만 읽었다면 절대로 알지 못했을 당시의 삶의 모습을 알아가게 되면서, 이전엔 책 속 이야기로만 느껴졌던 성경이, 지금 우리와 같은 실제 인간들의 삶 속에 펼쳐진 진짜 이야기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게 되었습니다. 나와 똑같이 숨을 쉬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실제 자신들의 인생을 통해 하나님의 역사를 경험했다는 사실을 그림을 봄으로써 깨닫게 된 것입니다.

 

참으로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되는 독서의 시간이었습니다. 성경을 전혀 모르는 비그리스도인들도 이 책은 부담없이 읽어나가실 수 있습니다. 명화를 감상하고, 세계사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성경 속 이야기를 배워간다는 생각으로 읽으신다면 이 책을 통해 여러분의 기대보다 훨씬 더 큰 것을 얻어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크리스천이라면 그야말로 정금같은 진리를 경험하시게 될 것이구요.

 

성경이 궁금한 모든 분들께 이 책, 한눈에 명화로 보는 구약성경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시대의 명화와 함께 인류 역사상 가장 중요한 이야기의 한복판에 뛰어들어 역사의 흐름을 온몸으로 느껴보세요. 이 책을 통해 세상과 진리를 보는 눈이 넓어지게 되실 것입니다. 한눈에 명화로 보는 구약성경을 기쁜 마음으로 추천드립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