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은 왜? - 반일과 혐한의 평행선에서, 일본인 서울 특파원의 한일관계 리포트
사와다 가쓰미 지음, 정태섭 옮김 / 책과함께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 어느때보다 한일관계가 경색되었던 지난 일년, 우리는 뉴스를 통해 많은 소식을 접했고 많이 분노했고 행동으로 우리의 뜻을 보였습니다. 노재팬 운동은 많은 성과를 거두었고, 우리 국민들의 의사는 일본에 분명히 전달되어졌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일본의 입장은 어떠한가요? 보수 정치인들이 언론을 통해 이야기하는 외교관말고 보통의 일본 사람들은 이 문제를 어떻게 보고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생각해보신 적 있으십니까?

 

마이니치신문의 서울특파원으로 일했던 사와다 가쓰미가 쓴 신간 한국과 일본은 왜? 는 어쩌다 한국과 일본이 이런 상황까지 오게 되었는지를 일본인의 시각에서 설명해주는 신선한 책입니다. 그동안 우리가 접했던 이 관계의 핵심에는 언제나 양국 정치인들의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은 서울특파원 출신 일본인 기자의 눈으로 바라보고 서술되어졌기 때문에 그동안 우리가 들어왔던 일본의 입장과는 같은 듯 다른 묘하게 신선한 이야기들을 전달해줍니다.

 

이 책에서 사와다 가쓰미는 일본인들의 현실인식이 아직도 과거에 머물러 있음을 지적합니다. 세계 넘버투였던 일본과 개발도상국에 폐허 속에서 겨우 두발로 일어서던 한국의 이미지를 아직도 완전히 벗지 않은 것입니다. 30년 전, 40년 전의 기억으로 현재를 해석하니 오류가 생기게 마련입니다. 그런데 어쩌면 이는 우리나라에도 적용되는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우리가 바라보는 일본은 얼마나 객관적인가요? 우리도 TV를 통해 나오는 일본 정치인과 극우 혐한 세력의 시위, 헤이치 스피치 등으로만 일본을 바라보고 있지는 않나요?

 

이 책은 일본인의 시선에서 기술되었기에 공감되지 않는 부분도 있고, 사실관계 내지는 특정 주장의 중요도의 무게감이 다르게 해석되어진다고 느껴지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한일관계 문제 촉발의 시작점이었던 대법원 판결에 대해서도 한국 정부가 인정하는 범위가 과거와 달라졌음을 지적하고 있지만 일본 정부의 입장이 달라진 점에 대해서는 지적하지 않는 점 등 조금 균형이 맞지 않는다고 느껴지는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충분히 읽을 가치가 있습니다. 무조건적으로 한국의 입장을 대변하는 책도 아니고, 그렇다고 대놓고 일본을 편드는 책도 아닙니다. 한국의 문제와 일본의 문제를 모두 지적하면서 이 문제를 바라보는 일본인의 시각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이 책은 새롭고 의미가 있습니다.

 

경제 문제로 한국인들이 느끼는 답답함과 패배감과 쫓기는 심정으로 웅크러든 일본인의 감정에 대해 가감없이 그대로 표현하는 부분도 신선했습니다. 일본인들이 어떤 심정으로 이 문제를 대하고 있는지를 알고 조금 더 그들을 이해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일본 청소년들은 한류 붐으로 난리가 났고 연간 검색어에도 10위 중 절반 이상이 한국 관련인 등 가시적인 결과물들이 보여지고 있는데도 부모세대는 우리 아이와 주변 아이들은 한류에 빠져 있지 않다라고 느끼는 이유 등 생각해보지 못했던 내용들에 대해 상당히 자세하게 서술해줍니다. SNS, 스마트폰, 디지털 세대의 영향으로 세대간 격차가 어떻게 벌어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고민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 책은 단순히 혐한과 반일이라는 프레임으로 보기에는 훨씬 더 다양한 이야기들을 품고 있습니다. 한류, 세대간 갈등, 통일 등 우리 사회를 관통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외부인의 시각으로 객관적인 논평을 펼쳐나갑니다.

 

일본에 대해, 그리고 우리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워갈 수 있는 참 좋은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한일경제전쟁은 우리의 생각보다 훨씬 많은 요인들이 뒤섞여 일어난 것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복잡한 문제들에 대해 더 깊이 고민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반드시 이 책, 한국과 일본은 왜? 를 읽어보십시오. 우리가 놓치고 있던 양국의 문제에 대해 생각을 넓혀나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