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품없는 인생에 깃든 하나님의 은혜 - 성경의 조연들에게 묻는 72가지 발칙한 질문
남성덕 지음 / 브니엘출판사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은 열두제자의 이름을 모두 말할 수 있으십니까? 베드로, 요한 정도는 대답할 수 있겠는데 나머지 이름은 영 헷갈리기만 합니다. 예수님의 직통제자였던 열두제자의 이름도 제대로 모르는데, 성경 속 나머지 인물들이야 오죽하겠습니까. 모세, 다윗, 아브라함 등 굵직굵직한 거인들의 이름이야 비그리스도인들도 알고 있겠지만 성경에 기록된 수많은 나머지 인물들에 대해선 깊이 생각해본 적도 없고 대략적인 스토리만 알고 있을 뿐입니다.

 

바이블 히스토리, 갓 히스토리로 널리 알려지신 남성덕 목사님께서 출간하신 신간 볼품없는 인생에 깃든 하나님의 은혜는 성경의 조연으로 분류되는 비주류 인물들에 대해 다룬 신선한 책입니다. 다윗, 솔로몬, 이사야 등을 공부하기도 벅찬데 굳이 조연들까지 알아야할까요? 네,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이 조연들을 통해 하나님께서 어떤 이들을 사랑하시며 어떤 이들을 택하시고 지금 나의 인생에 어떻게 관여하고 계신지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성경의 조연들에 집중해보는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처녀의 몸으로 예수님을 잉태한 마리아의 이야기는 모두가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마리아의 약혼자인 요셉에 대해서는 한번도 깊이 생각해본 적이 없습니다. 우리가 아는 요셉은 구약에 등장하는 야곱의 아들 요셉이지 신약의 요셉은 아닙니다. 이 책에선 요셉의 이야기를 주목합니다. 약혼자의 임신 소식을 듣고도 길길이 뛰며 화를 내지 않고 남들 모르게 조용히 파혼하려 했던 온유한 성품과 꿈을 통해 성령으로 잉태되었다는 설명을 듣고 하나님의 뜻을 분별해 마리아를 지켜준 일을 통해 요셉의 성품과 믿음이 어떠했는가를 보여줍니다. 물론 이 이야기는 성경에서 굉장히 짧게 다루는 이야기이고 이 이야기의 주인공은 단연 예수님과 마리아입니다.

 

우리가 왜 요셉에 주목해야 할까요? 아니 설령 주목한다 하더라도 요셉은 그냥 사람 좋은 청년, 약혼자를 사랑한 순애보 정도로 해석될 수 있는 것 아닙니까? 아닙니다. 요셉의 이야기가 특별한 이유는 요셉이 만약 자기 뜻대로 움직였다면 인류 역사상 가장 큰 계획이 허물어질 수도 있었기 때문입니다. 요셉이 꿈을 무시하고 사람들 앞에서 마리아를 욕보였다면 어떻게 됐을까요? 예수님을 잉태한 마리아가 율법대로 사람들에게 돌을 맞았다면 어떻게 되었겠습니까? 성경에서 크게 주목되어지지 않은 역할을 맡았던 요셉이 실제로는 구속사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큰 일을 한 것입니다. 이를 곰곰히 생각해보면 정말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아무것도 아닌 자의 아무것도 아닌 행동이 세상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별것 아닌 인간들을 주목하시고 그들에게 일을 행하시며 그들을 사용하시고 그들과 함께 하십니다.

 

우리의 인생도 그러할지 모르겠습니다. 아무도 주목하지 않고, 아무도 언급하지 않는 인생, 그러나 우리의 행동과 말과 생각이 하늘에 기록되어지고 하나님의 역사에 쓰임받고 있다는 사실이 믿어지십니까?

 

볼품없는 인생에 깃든 하나님의 은혜를 통해 성경 속 조연들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과 오늘날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꼭 경험해보시길 바랍니다. 가장 하찮은 인생을 귀히 여기시는 하나님의 그 절절한 사랑이 이 책을 통해 우리의 마음 속에 꽃피우기를 기대하고 소망합니다. 이 책을 꼭 읽어보세요. 적극 추천드립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