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은 어렵지만 미적분은 알고 싶어 알고 싶어
요비노리 다쿠미 지음, 이지호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인지하지 못하지만 이 세상을 움직이는 분명한 규칙이 있습니다. 바로 미적분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전자제품부터 세상의 원리 속에는 바로 이 미적분이 숨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미적분을 배워보려고 하면 뭔가 덜컥 겁부터 나시지 않나요? 저런 엄청난 학문을 배운다는 사실 자체에 두려움부터 앞서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번에 출간된 신간 수학은 어렵지만 미적분은 알고 싶어는 바로 이런 독자들을 위해 기획된 책입니다. 세상을 움직이는 히이라 불리우지만 정작 나만 모르고 있는 것 같은 미적분에 대해, 수학의 기본이 없는 분들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원리를 풀어 설명해주는 책입니다.

 

책은 풍성한 그림과 도표를 통해 진행됩니다. 따라서 텍스트를 버거워하는 분들도 충분히 쉽고 직관적으로 내용을 이해하실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책의 진행이 문답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한호흡으로 읽어내려간다는 느낌이 아니라 친절한 선생님과 대화하며 미적분의 모든 것을 이야기로 듣는 느낌이라 훨씬 편안하게 이론을 받아들일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이 얼마만큼 수학 초보자를 배려하고 있냐면 x와 y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줍니다. 그동안 수많은 수리과학 서적을 봐왔지만 x와 y가 무엇인지를 이야기해주는 책은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모든 책에서 당연히 알고 있으리라 가정하고 진행되는 부분에 대해서도 이 책은 하나도 빠짐없이 다 설명해줍니다. 어떤 면에선 독자를 너무 쉽게 보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이지만, 책의 제목처럼 수학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에게 미적분을 설명하는 데 이이상의 방법은 없으리라 판단됩니다. 정말 수학을 몰라도 미적분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책은 상당히 많은 부분을 할애해 그래프를 설명합니다. 말로 들을 때는 긴가민가했던 이야기도 그래프를 통해 그때그때 짚어주기 때문에 조금 더 선명한 개념으로 기억될 수 있었습니다. 책을 읽기 전에는 그저 숫자로만 느껴지던 미분과 적분이 이제는 기울기와 넓이라는 시각적 개념으로 기억되게 되었습니다. 참 친절하고 고마운 책입니다.

 

책은 수학적으로, 시각적으로 미적분을 설명해줄 뿐 아니라 이 미적분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도 이야기해줍니다. 이는 상당히 의미있는 부분으로, 단순히 공부를 위한 독서가 아니라, 세상을 이해하기 위한 인문학적 독서라는 의미부여를 더해주었습니다.

 

책을 읽으며 상당히 흥미로웠던 부분은 우리가 그동안 공식으로만 알고 있던 내용중 상당수가 미적분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반지름제곱x원주율 등으로 달달 외우고 있던 공식들이 그 가장 밑바닥엔 적분을 토대로 한 원리를 이용하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단순히 공부한다는 느낌이 아닌, 미적분에 대한 대화에 참여한다는 기분으로 읽어나갈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가독성 좋게 큼직하게 편집되어 읽기도 수월했고 내용도 쉽게 쓰여졌지만 이후 전달되는 이야기들은 단순히 쉽기만 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세상을 움직이는 힘, 미적분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분들께 이 책, 수학은 어렵지만 미적분은 알고 싶어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나가다보면 어느새 미적분의 개념이 머릿 속에 선명하게 그려지는 것을 경험하시게 될 것입니다. 수학은 어렵지만 미적분은 알고 싶어를 꼭 읽어보세요.



본 리뷰는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