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게 말해줘서 고마워 - 나를 지키고 관계를 지키는 일상의 단단한 언어들
김유진 지음 / FIKA(피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언제나 관계에서 피어나는 것 같습니다. 누군가의 한마디로 하루종일 마음이 무너지기도 하고, 누군가의 좋은 말로 무너진 마음이 다시 일어서기도 합니다. 그런 면에서 삶의 핵심은 관계이고, 관계의 핵심은 대화가 아닐까 생각하게 됩니다.

 

김유진 작가님이 쓰신 신간 그렇게 말해줘서 고마워는 우리가 살면서 듣고 하게 되는 수많은 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마음을 살리고 영혼을 회복시키는 그것이 바로 우리의 말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아무 생각없이 던진 말에 큰 상처를 입을 때가 있습니다. 그때 자신을 탓하는 분들도 있을지 모르지만 분명 문제는 그 사람에게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악인을 세팅해놓는다고 뭐 달라지는 것이 있을까요? 우린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누구나 자신밖에 모르며 인생을 살아갑니다. 세상의 기준은 자기 자신이며, 자신을 지키기 위해 모든 행동을 합니다. 상대방에게는 상대방의 어두운 면이 있을 것입니다. 나에게는 나의 어두운 면이 있구요. 이것은 겹칠 수도 있고, 조금 빗겨 서 있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부분은 충돌할 것이고, 어떤 부분은 한 쪽만 상처를 입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먼저 나를 아는 것입니다. 세상 모든 사람을 이해하고 대비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내가 나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나의 마음의 변화를 미리 알고 있다면 다가올 수많은 상처들 앞에서 조금은 현명한 선택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내가 어떤 말에 힘들어하는지, 내가 그 말 때문에 내 속의 어떤 아픔이 건드려졌는지를 이해하고 조금 더 나를 안아주세요. 그것이 새로운 삶으로 가는 첫걸음이 되어줄지도 모릅니다.

 

말을 들여다보는 것은 곧 사람을 들여다 보는 것과 같습니다. 이 책의 표현대로 말 뒤에는 사람이 있습니다. 슈가맨을 통해 재조명된 모 가수의 겸손한 인터뷰가 지난 한해 온국민의 마음을 울렸던 것은 그 말 때문이 아니라 그 사람의 삶이 뒷받침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서점에 펼쳐진 좋은 책들과 인터넷에 범람하는 명언들을 수집한다고 해서 누군가의 인생을 바꾸지는 못합니다. 그것은 말이기 때문입니다. 말이 너무 중요하지만 그 말에는 그 사람이 있다는 것, 남의 말이 아닌 자기 삶의 말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깊이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단순히 좋은 말을 하기 위한 화술을 배우는 책이라고 생각하셨다면 책을 읽고 얼마 되지 않아 그보다 훨씬 더 깊은 무언가를 발견하시게 될 것입니다. 평범한 일상 속에 나타났다 사라지는 수많은 휘발성 말들 사이에서 우리는 그 속에 감춰진 내 모습과 세상의 이면을 보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말보다 나 자신이고, 때론 답변보다 질문이 중요하며, 각자의 말에는 각자의 과거가 숨어 있다는 것, 그래서 우리는 조금 더 진지한 자세로 우리의 말을 살펴보아야 한다는 사실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말하고 어떻게 듣고 계십니까? 이제 유기해두었던 내 마음을 추스릴 때입니다. 대화를 통해 나를 보듬어주세요. 여러분의 따뜻한 대화에 이 책, 그렇게 말해줘서 고마워가 고마운 가이드를 제공해줄 것입니다. 쌀쌀한 바람이 더 깊어지기 전, 이 책을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본 리뷰는 리뷰어스 클럽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